위험한 비너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7년 6월
평점 :
품절


84. 히가시노게이고의 위험한 비너스를 읽었다.

그의 몇작품을 읽은 뒤로 이야기를 밀고 가는 힘은 알고 있었지만 학문적 이론이나 과학적 연구를 소설로 만드는 일에 너무 이야기를 만들려는 조작임을 일찍 깨닫게 하고 끌어가는 방식이 조금 지루할때가 있다.

늘상 읽고나서 아 재밌는데 이거 뭐지 하는 느낌이 드는 소설일때 기분이 썩 좋지 않은데 ㅋ 유독 히가시노게이고의 작품들에 왜그런 느낌이 드는지 나는 나를 좀 돌아볼 이유가 있다고 생각했다.

작품에서 서번트증후군이 발현되는 기전을 알게된 어느 신경과의사는 죽음을 앞두고 있다. 그의 부인의 전남편이 남긴 마지막 그림인 관서의 망이란 작품은 프랙털도형을 그린 추상화 작품으로 후천적 서번트증후군의 한 증상이다.

자폐나 뇌의 이상이 생긴 사람들에게서 나오는 천재적인 계산력과 예술적 능력을 뜻하는 말로 영화 레인맨의 더스틴호프만 겪는 현상으로 사건의 핵심이 되는 이야기이다.

레인맨이 80년대 영화인걸 뒤로하고라도 이 사건이 어떤 소설속 인물로 형상화 되는 이야기가 아니고 단지 그런 학문적 결과를 찾으려는 이야기였고 리포트를 찾는 과정에 트릭들이 의외였긴 하지만 초점이 되는 이야기가 되기엔 그 강렬함이 덜했다고 할까? 그냥 이야기를 위해 묶어 놓은 기분이었다.

우발적인 사고가 있은 뒤 가족관계 또한 흐지부지된 수의사 하쿠로가 어머니의 재혼으로 생기게 된 남동생 아키토의 소식도 모르고 살아가는 어느 날 동생이 실종됐다는 소식을 가지고 그의 아내라는 여자가 찾아온다.

아버지의 병이 심각해지자 급히 귀국한 이후 갑자기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아주버님에게 도움을 청하고자 나타난 여자로 인해 십수년전의 사건과 또 후계문제를 비롯한 재산을 나누는 과정에서의 마찰을 비춰준다.

뜻하지 않게 사건은 엉뚱한 방향에서 해결이 되지만 그런 해결을 이끄는 상황에서의 그녀의 역할이라곤 그저 미소와 상황을 보는 똑똑함이 있다고는 하지만 도움이 되지 못한다. 남편을 찾기 위해서라면 뭐든 하겠다는 다짐 뒤로 너무 연약하거나 안일하게 그려지는 여성캐릭터들의 진부함라든가 그런게 매번 눈에 거슬렸는데 이번에도 역시.

이야기를 재밌게 읽긴 했지만 껄꺼로움이 여전하다 ㅡ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