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 코드 - 세상의 모든 인간과 비즈니스를 여는 열쇠 Business Insight 3
클로테르 라파이유 지음, 김상철 외 옮김 / 리더스북 / 200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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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표지에 이런말이 적혀있다.

'세상의 모든 인간과 비즈니스를 여는 열쇠' _ 뭐 잘못된 얘기는 아니지만 '세상의 모든 비즈니를 여는 한가지 열쇠' 정도로 바껴야 되지 않을까 싶다. 문화인류학자로 마케팅구루 역할을 하고 있는 작가는 실제 세계 100대 기업 대부분을 컨설팅 해 주고 있다. 그 몇십년간의 경험을 토대로 세상을 보는 한가지 관점을 이야기 했는데 예의 경영서적들이 해주듯 누구나 알만한 소리를 하는게 아니라 아 그래서 그랬을수도 있겠구나 하는 설명들이 재밌었다. 

책에는 대부분 유럽(영국, 프랑스, 독일, 스웨덴) 이나 일본 특히 미국에 본사를 둔 회사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의례해온 물음에 대답하는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한 설문조사틀 토대로 그들의 '문화적 무의식'을 발견하게 하는데 그런 대답들에서 신기하게도 매번 공통된걸 찾아낸다. 

가령, 술에대한 미국사람들의 코드는 '권총'을 의미하고 비만을 바라보는 코드에는 '도피' 섹시함에는 폭력이라는 코드가 숨겨져있다. 일본에서 완벽한 최고 품질의 제품은 미국에서는 필요하지가 않다. 왜냐하면 미국사람들은 완벽한건 없다고 생각하고 으례 제품은 고장나고 다시 구입할 수 있는 상태의 것이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제품을 판매할때 미국에서의 판매방식과 유럽에서의 판매방식이 아주 달라져야 하는 점도 이 책에 따르면 명확하게 따져볼 수 있다.

다만, 책의 여러장에서 그가 분석해내는 과정들을 보면 하나하나의 결과에서 전체적인 어떤 한가지를 보는 통찰(?!)이 느껴지는데 그런 결과물을 뽑아내기가 쉽진 않겠다는 생각이 든다. 이런면에서 광고나 제품 기획하는 일을 하는 사람들이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굳이 대기업이 아니라도 가게마다 각각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을테고 그게 사람들의 무의식에 담겨있는 그 원형들과 맞아 떨어진다면

그 가게,  제품, 기업은 성공 할 수 있다. 반대로 그런 무의식을 외면한다면 어쩔 수 없이 안되는 가게가 될 수 밖에 없다. 수많은 가게들이 있고 수많은 회사들이 있고 그들 모두 그런 원형들 한줄기에 기대고 있다면 그런 한국의 컬처코드를 알아보고 따져보는것도 의미있는 일이 될 수 있겠다. 아 이런 책이 있었던거 같은데 이 책만한 깊이도 있을까.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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