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수업
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외 지음, 류시화 옮김 / 이레 / 200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분명히 안다.  이책을 읽은 내마음 그대로 배워진 느낌 그대로를 표현하지 못한다는걸.

책을 읽은 지 한참이나 후에야 리뷰를 적는 이유 또한 그런것 때문이다. 믿지 않겠지만 정말 내가 이 책을 읽은 그 밑바닥에 쌓여진 것이 조금이라도 나에게 배이고 나에게 물들고 나에게 받아들여지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갑자기 무슨 종교서적 같은 분위기의 리뷰가 되버렸다. 암튼, 책을 중간쯤 읽었을때 또 고질병인 겹쳐 읽기가 시작됐었다. 달콤한 나의 도시 외 이것저것. (역시 다 못 끝낸 책들이 대부분 -_-) 달콤한 나의 도시를 읽으면서 아 이렇게 책이 사람을 답답하게도 만들수가 있구나 싶었다. 그게 참 딱히 정답이 없는 문제들을 이야기해서도 맞고 시간이 지나가야지 알 수 있는 문제들인걸 알기때문이기도 하고 그 주인공이 정말 우유부단한 성격이어서이기도 해서였다.  

그래서 이책을 읽은 느낌때문에 유쾌한 책임에도 나는 좀 생각이 많아질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 책의 리뷰로 쓴 내 글엔 이렇게 적혀있었다. 나같은 사람이 조금 앞서 나에게 이러이렇게 살아봐 .. 라고 얘기해줬으면 좋겠다고..

 이책 인생 수업을 끝냈을때는. 바로 위의 내 질문에 대한 답들이 고스란히 스며 있었다. 그야 말로 그윽하면서 환상적인 순간이었다. 여타의 계발서들이 꾸중하듯 아니면 경고하듯 아니면 비웃는 말투가 아닌 그들의 경험 그들이 살아온 이야기만 해준다.  이 의사선생님은

단지 그 이야기를 받아적고는 이렇게 이렇게도 살아집니다. 꼭 그게 중요한게 아닐지도 몰라요, 받아들여보세요. 놔두세요.

 다른 시기의 내가 이책을 읽었다면 어떤 식으로 읽혔을까도 생각해봤는데. 사실 이 읽은 감정이 너무 커서 그런식의 상상이 생각으로 이어지지가 않는다.

 내가 필요할때 곁에 있어주지 못하는 사람을 내가 어떻게 알아갈수 있느냐고 투덜거릴때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돌아봄과 있는그대로를 바라보는 시점을 이야기 했다

 며칠뒤 내가 일을 계속 헤쳐나갈수 있을것인가라는 고민을 하고 있을 땐 인내하거나 바꿀 수 있는 용기를 낼 수 있는 기도를 하라고 한다.

 내가 바꿀 수 없는 큰 일이 닥쳐와 또 머리가 아플땐 두려움을 정면에서 바라보고 천천히 받아들임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시작한다.

 나는 안다. 이 책이 정말 내가 알고 있었던것만 얘기했다는걸. 조금 더 나를 알아낸 기분었다거나 내가 조금 더 가치 있는 사람일지도 모른다거나 내 두려움의 상태가 극에 달해 있다는걸 다시 뒤돌아보게도 했다는걸. 그가 그냥 그대로의 그임을, 나는 그냥 나대로의 나임을 인정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되새기게 한다.

 

바꿀것인가 아니면 받아들일것인가.

인생수업 안 죽음앞의 사람들은

받아들일수있는 용기가 있다면

바꿔나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나는 죽어가는 이사람들 이야기에서 살아갈 수 있게하는 이야기의 믿음을 듣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