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 중 가장 바쁜 일이 끝나 나름대로 한가한 나날들...
그렇다고 하루종일 대놓고 책 보기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이라, 컴퓨터로 돌아다니면서 여러 정보를 수집한다.
내가 다니는 직장은 '회사'는 아니고, 그렇다고 '공기업'도 아니고, 'OOOOOO원'이다. 공무원도 아니고, 민간인도 아니고 옛날 말로 하면 '반관반민'에 다니는 신분이다. 수입의 대부분은 세금에서 나온다.
일반 직장(대기업은 어떤지 잘 모르겠으나.. )과는 달리 좋은 점이 있다면, 도서실이 있다는 점이다. 물론 M일보 직원이나 H잡지 직장처럼 책과 관련된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주위에서 책을 구하기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일반 직장에 도서실이 마련되어 있는 곳은 그리 많지 않겠지? 순수 학문 연구를 수행하는 원내 직원과 원외 민간인들을 위해 전공분야 단행본과 각종 논문, 그리고 국내외 학술지를 갖춰 놓은 것이 도서실의 가장 큰 존재의 이유다. 그렇지만 이 도서실을 이용하는 원내 직원에게는 도서관에 전공서적만 있지는 않다는 점도 장점이 된다.
전공서적이란 분류가 모호할 수는 있다. 실제로 교육 분야의 전공서적은 애매모호하지 않나? 온라인, 오프라인 할 것 없이 교육의 카테고리에는 10중 8, 9가 자녀교육관련서적으로 도배되어 있다. 물론 교육학이라는 범주가 있는 곳도 있지만 책 수는 그리 많지 않다.
대학이나 일반 도서관처럼 권수가 많지는 않지만 가끔 신간 서적이 들어오고 있고, 제한적이나마 직원들이 원하는 책을 신청할 수도 있다. 직원 1인당 한번에 빌릴 수 있는 책은 30권. 대출 기간은 총 30일. 연체료는? 없다. 그래서 다들 연체를 밥먹듯이 한다. 내가 그 단골손님으로 빠지면 섭하다. 연체료가 없으면 좋다고? 좋다. 맨날 빌리는 집앞 DVD 가게 하루 연체료가 2천원인 상황에서 연체료없다는 것이 참 좋다.
그런데 빌리는 입장에서는 좋지만, 만약 내가 필요로 하는 책을 누가 연체해서 아직도 갖다 놓지 않았을 땐 참으로 난감하다. 게다가 책 빌린 사람이 높으신 분이라도 된다면.. 그리고 내가 빌린 책이 연체가 되지 않았을지언정 갑자기 '원장님'께서 찾으신다면 당장 가지고 와야 한다. 급작스럽게 원내 연구에 필요하게 되었다는 그럴듯한 이유로... 게다가 내 이름으로 원외 사람한테 책을 빌려줬을 때, 원장님이 급히 찾으신다면 대략 낭패다.
인트라넷을 통해 도서실에서 매주 제공하는 신착 도서안내를 볼 수 있다. 이번 주 신착자료에서도 몇 권 건질 것이 있군. 흐흠..
신착자료지만 최신 자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아래 리스트를 보면 알겠지만 90년대 책도 많다. 으흠. 뭘 빌릴까? 공지영 따끈한 장편소설이 들어왔고, 시대적 대세에 따라 모모도, 코엘료의 오 자히르도 있네.. 하버드? 대치동? 역시 교육과 관련된 책이 많군..
한 가지 또 좋은 점은... 직원들이 별로 책을 빌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죽했으면, 도서실 폐쇄를 우려한(물론 농담이지만) 사서분들이 공식석상에서 책 읽기 권장하는 발언을 많이 했을까...
이따가 한번 놀러가서 책이나 빌려야겠다.. 게다가 여기 새로 온 알바가 (누구 표현에 의하면) 01% 미녀다.. 그리고, 점심시간에 가면 알바생들만 도서실을 외롭게 지키고 있다. 쿨럭..
순번 |
서명 |
저자 |
출판사 |
발행년도 |
청구기호 |
자료유형 |
원문여부 |
1 |
모모 013 |
엔데, 미하엘 |
비룡소 , |
1999 |
833 엔223ㅁ |
단행본 |
|
2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 공지영 장편소설 |
공지영 |
푸른숲 , |
2005 |
811.3 공791ㅇ |
단행본 |
|
3 |
용서 |
달라이 라마 |
오래된미래 , |
2004 |
297.3923 달231ㅇ |
단행본 |
|
4 |
백만불짜리 습관 :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부자, CEO 습관론 |
트레이시, 브라이언 |
용오름 , |
2005 |
650.12 트233ㅂ |
단행본 |
|
5 |
(사교육 1번지) 대치동 엄마들의 입시전략 |
김은실 |
이지북 , |
2004 |
371.3 김68ㄷ |
단행본 |
|
6 |
(시험에 강한 우리 아이)아침 공부습관 : 생체리듬을 시험시간에 맞춰야 시험 잘 본다! |
김숙희 |
이지북 , |
2004 |
371.3 김57ㅇ |
단행본 |
|
7 |
성격을 알면 성적 오른다 |
김만권 |
이지북 , |
2004 |
371.3 김31ㅅ |
단행본 |
|
8 |
학교성적 끌어올리기 |
히콕스, 다이안 |
이지북 , |
2004 |
371.3 히825ㅎ |
단행본 |
|
9 |
니가 수학을 못하는 진짜 이유 : 오른쪽 수학의 비밀 |
임익 |
이지북 , |
2002 |
510.7 임69ㄴ |
단행본 |
|
10 |
(알고보면 쉬운)화학반응식 1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1 |
단행본 |
|
11 |
(알고보면 너무나 오묘한) 원자의 세계 2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2 |
단행본 |
|
12 |
(알고 보면 간단한)화학반응 4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4 |
단행본 |
|
13 |
(알고보면 반드시 알아야 할) 유기화학 5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5 |
단행본 |
|
14 |
(알고보면 생활 속에 숨쉬는)화학이야기 6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6 |
단행본 |
|
15 |
(알고 보면 알수록 불가사의한)물의 세계 7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7 |
단행본 |
|
16 |
(디즈니랜드에서)수학을 배우자 1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1 |
단행본 |
|
17 |
(만리장성에서)수학을 배우자 2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2 |
단행본 |
|
18 |
(피라미드에서)수학을 배우자 3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3 |
단행본 |
|
19 |
(피사의 사탑에서) 수학을 배우자 4.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4 |
단행본 |
|
20 |
(타지마할에서)수학을 배우자 5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5 |
단행본 |
|
21 |
(그리니치천문대에서) 수학을 배우자 6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6 |
단행본 |
|
22 |
(에펠탑에서) 수학을 배우자 7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7 |
단행본 |
|
23 |
(이스탄불에서) 수학을 배우자 8 |
나카다 노리오 |
이지북 , |
2001 |
510 나821ㅅ v.8 |
단행본 |
|
24 |
(알고보면 신기한)열의 정체 3 |
요네야마 마사노부 |
이지북 , |
2002 |
540 요213ㅎ v.3 |
단행본 |
|
25 |
오 자히르 : 파울로 코엘료 장편소설 |
코엘료, 파울로 |
문학동네 , |
2005 |
869.3 코63ㅇ |
단행본 |
|
26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 행복의 가치 전환 시대를 사는 서른 살 부부의 新행복론 |
박범준 |
정신세계원 , |
2005 |
811.8 박43ㅇ |
단행본 |
|
27 |
이봐! 왕경리 차?대변도 못가리나 35 |
박점식 |
청림 , |
2001 |
657 박73ㅇ |
단행본 |
|
28 |
(하루만에 배우는) MBA |
스트랠서, 스티븐 |
청림 , |
2005 |
658 스838ㅇ |
단행본 |
|
29 |
창의와 혁신의 핵심 전략 1 |
하버드 경영대학원 |
청림 , |
2004 |
658 하43 v.1 |
단행본 |
|
30 |
협상 테이블의 핵심전략 2 |
하버드 경영대학원 |
청림출판 , |
2004 |
658 하43 v.2 |
단행본 |
|
31 |
변화 경영의 핵심전략 3 |
하버드 경영대학원 |
청림출판 , |
2004 |
658 하43 v.3 |
단행본 |
|
32 |
인재 경영의 핵심 전략 4 |
하버드 경영대학원 |
청림출판 , |
2004 |
658 하43 v.4 |
단행본 |
|
33 |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전략 5 |
하버드 경영대학원 |
청림 , |
2004 |
658 하43 v.5 |
단행본 |
|
34 |
재무 관리의 핵심전략 6 |
하버드 경영대학원 |
청림출판 , |
2004 |
658 하43 v.6 |
단행본 |
|
35 |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가르치는가 |
베인, 켄 |
뜨인돌 , |
2005 |
371.3 베69ㅁ |
단행본 |
|
36 |
사람입국ㆍ일자리 정책 심포지움 |
대통령자문 사람입국신경쟁력특별위원회 |
대통령자문 사람입국신경쟁력특별위원회 , |
2005 |
331.12 대835ㅅ |
단행본 |
|
37 |
2004년 북한 영양실태조사결과 보고서 분석 2005-09 |
이금순 |
통일연구원 , |
2005 |
NR.A 109 |
단행본 |
|
38 |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1기 제3차 회의 결과 분석 2005-10 |
박형중 |
통일연구원 , |
2005 |
NR.A 110 |
단행본 |
|
39 |
다양한 실업문제와 성인교육 전략 |
한국성인교육학회 |
한국성인교육학회 , |
2005 |
CE.A 297 |
단행본 |
|
40 |
광복 60년 독도 600년 |
서울언론인클럽.나라사랑 범국민운동본부 |
서울언론인클럽 부설 나라사랑 범국민운동본부 , |
2005 |
R 951.7 서67ㄱ v.1 |
단행본 |
|
41 |
광복 60년 독도 600년 |
서울언론인클럽.나라사랑 범국민운동본부 |
서울언론인클럽 부설 나라사랑 범국민운동본부 , |
2005 |
R 951.7 서67ㄱ v.2 |
단행본 |
|
42 |
(한권으로 읽는) 드러커 100년의 철학 |
드러커, 피터 |
청림출판 , |
2004 |
658 드233ㄷ |
단행본 |
|
43 |
아토피에서 난치병까지 |
서효석 |
아이올리브 , |
2005 |
610.95 서96ㅇ |
단행본 |
|
44 |
일곱 살부터 하버드를 준비하라 |
이형철 |
웅진지식하우스 , |
2005 |
649.1 이94ㅇ |
단행본 |
|
45 |
경제백서 / 2004 |
한국.재정경제부 |
재정경제부 , |
2005 |
330.951 경73ㄱ 2004 |
단행본 |
|
46 |
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특수교육정보화 지원 방안 탐색 RM 2005-10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2004 |
HR.A 226 |
단행본 |
|
47 |
e-러닝 혁신 R&D 해외 동향 및 시사점 RM 2005-7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2005 |
DI.A 55 |
단행본 |
|
48 |
해외 대학의 e-러닝 도입 사례 및 대학 개혁에의 시사점 RM 2005-8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2005 |
DI.A 56 |
단행본 |
|
49 |
e-러닝을 통한 주5일 수업제 지원 방안 탐색 RM 2005-9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2005 |
DI.A 57 |
단행본 |
|
50 |
국회도서관 문헌정보 = No.27 2005.6(종간호) |
국회도서관 |
국회도서관 , |
Unkn |
CF 011 국96ㄱ v.27 |
CF 011 국96ㄱ v.27 |
|
51 |
영유아 보육론 |
공인숙 |
교육과학사 , |
2002 |
372.216 공69ㅇ |
단행본 |
|
52 |
(학습사회 구현을 위한)평생교육의 이해 |
홍기형 |
교육과학사 , |
2001 |
374.1 홍19ㅍ |
단행본 |
|
53 |
여성복지론 |
김윤정 |
대학출판사 , |
2001 |
362.83 여53 |
단행본 |
|
54 |
청소년복지론 |
노혁 |
대학출판사 , |
2002 |
362.7 노94ㅊ |
단행본 |
|
55 |
노인복지론 |
김익균 |
대학출판사 , |
2002 |
362.6 노691 |
단행본 |
|
56 |
省谷論叢. 第36輯 上卷. :. : 國語國文學ㆍ外國語文學ㆍ哲學ㆍ法學ㆍ敎育學 |
구모용 |
省谷學術文化財團 , |
2005 |
080 성15 v.36,n.1 |
단행본 |
|
57 |
省谷論叢. 第36輯 下卷. :. : 經濟學ㆍ經營學ㆍ社會學ㆍ新聞放送學 |
김영한 |
省谷學術文化財團 , |
2005 |
080 성15 v.36,n.2 |
단행본 |
|
58 |
省谷論叢 總覽 : 第1輯-第36輯(1970-2005) |
홍승희 |
省谷學術文化財團 , |
2005 |
080 성15 v.36 |
단행본 |
|
59 |
사회발전과 인적자본론 : 이론과 적용 |
정일환 |
교육과학사 , |
2002 |
370.19 정69ㅅ |
단행본 |
|
60 |
(우리가 꿈꾸는) 아름다운 학교 4 |
김신일 |
교육과학사 , |
2002 |
370.951 김59ㅇ |
단행본 |
|
61 |
우리교육 어디로 가야 하나 10 |
박도순 |
교육과학사 , |
2004 |
370.951 박225ㅇ |
단행본 |
|
62 |
(신)교육목표분류학 : 전통적 분류학에 대한 전체론적 접근 |
하우엔슈타인, A. 딘 |
교육과학사 , |
2004 |
370.12 하67ㅅ |
단행본 |
|
63 |
시험, 왜 보나? 7 |
이종승 |
교육과학사 , |
2003 |
371.26 이75ㅅ |
단행본 |
|
64 |
도덕성 회복과 교육 6 |
이돈희 |
교육과학사 , |
2002 |
370.114 이2251ㄷ |
단행본 |
|
65 |
21세기 교육의 큰 두 개의 축 : 창의력 교육과 인성 교육 |
우종옥 |
교육과학사 , |
2001 |
370.114 우75ㅇ |
단행본 |
|
66 |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1 |
김호권 |
교육과학사 , |
2000 |
370.951 김95ㅎ |
단행본 |
|
67 |
교실아동의 사회적 관계 |
김정효 |
교육과학사 , |
2000 |
370.15 김734ㄱ |
단행본 |
|
68 |
우리 아이들, 누구나 잘 배운다 5 |
김호권 |
교육과학사 , |
2002 |
371.3 김952ㅇ |
단행본 |
|
69 |
Community economic development : in search of empowerment |
Shragge, Eric |
Black Rose Books , |
1997 |
307.14 S561c |
단행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