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취업정보'라는 책자를 입수하였다.작년과 올해 졸업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과 관련된 전수조사를 한 결과를 학문별로 소개한 것이다.

각 학문별로 소개를 하고, 관련 학과는 무엇이며, 졸업 후 취업 및 진학 상황, 가장 많이 취업한 직업 분야와 그 분야 종사자 총 수, 월 평균임금을 보여준다. 이 중 월평균 임금은 샘플조사한 것이다.

샅샅이 훑어보지는 못했지만, 취업 전쟁 상황이라는 우리 젊은이들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래서 답답하기도 하다.

4년제 대학 졸업자 취업률은 56.4%에 불과하다. 이는 진학자와 입대자를 제외한 숫자이며, 주당 18시간 이상 근무하고 보수를 받는 자를 포함하기 때문에 실제 졸업자들이 체감하는 취업률보다 훨씬 높은 수치일 수 있다.

전문대학의 취업률은 77.2%로 4년제 대학보다 훨씬 높다. 그래서 전문대학의 각종 광고에서는 이러한 수치를 자주 인용한다. 그러나, 이는 양적인 자료일 뿐, 질까지 담보하지는 못한다. 월 120만원씩 받는 3D 사업장에 비정규직으로 100% 취직한다고 하더라도 취업률 수치로는 드러나지 않는다. 무조건 양적인 자료만이 능사는 아니다.

취직만 하면 다인가? 과연 어떤 곳에 취직을 했나가 중요한 것 아니겠는가? 게다가 전공을 제대로 살리는 곳에 취직했는지 또한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이 학과별 취업정보 자료는 흥미롭다. 4년제 대학에 한해서 몇몇 학과 졸업생들의 진로를 살펴보자.  조금은 우울하다.

1. 일본어/중국어/서반아어문학 남자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취업한 직업 분야는? 

: (해외)영업원이다. 그래봤자 10% 남짓이다.

2. 그렇다면 언어학/국문학/중문학/영문학/독문러시아문학 학과 여자 졸업생들이 공통적으로 가장 많이 취업한 분야는? 

: 아쉽게도 문리어학계 학원 강사다.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3. 문헌정보학 졸업생들은? (여기서 세실님 눈 번쩍)

: 다행히도 사서 및 기록물관리사가 남녀 모두 독보적 1위다. 그러나 그 비율은 30-40%대에 그친다.

4. 가족,사회,복지학 졸업생들은? (평범한 대학생님 눈 번쩍.. 아참 여기 안오시지?)

: 사회복지사가 남녀 모두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나, 월평균임금은 현저히 낮다.

5. 자기 전공을 최대한 잘 살려서 가는 졸업생들은?

: 예상하셨듯이 특수교육학, 초등교육학, (치, 한)의학, 약학, 간호학, 디자인 정도이다.  모두 80%대 이상. 전산, 컴퓨터, 정보통신 등 일부 공학계열도 비교적 전공을 잘 살리는 편이다.

6. 그렇다면 농업학은?

: 남녀 불문 5순위 안에 들어있는 직업 분류 중 '농'자가 들어있는 직업은 없다. (전문대는 그래도 '농'자가 몇개 들어간다) 점수 맞춰서 학교이름 때문에 왔다가 후회하고 있는걸까? 아니면 그만큼 전공을 써먹을 곳이 없다는 뜻인가?

7. 수학과 역시 수학 강사들을 배출하는 든든한 통로가 된다. 압도적 1위다.

순수미술 학과도 마찬가지다. 동양화, 미술학, 서양화, 회화학과 학생들 중 남자의 18퍼센트, 여자의 47.8%가 학원업계에 종사한다. 음악 분야는 작곡, 성악, 기악, 음악학을 가리지 않고 학원 강사로 가장 많이 흘러들어간다.

8. 영상예술계열 학과(공연영상, 영상처리, 예술경영학과 등) 남자 졸업생 397명이 진출한 가장 빈도가 높은 분야는 어이없게 일반영업원이다.

전문대에서 특이한 것 몇가지 :

일본어 남자 졸업생 1위 : 웨이터 ,  영어 남자 졸업생 1위 : 전기, 전자제품조립 및 검사원, 문예창작 남자 졸업생 1위 : 상점판매 및 관리인 (슬프다)

 

너무 암울한가?

순수 학문들(인문학, 자연과학, 예능학)은 싸그리 통폐합을 해야 마땅한가? 아니면, 점점 커져가는 사교육계의 핵심 주역으로 키울 수 있도록 오히려 더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오늘은 머리가 아프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세실 2005-01-27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딩동댕동. 맞습니다.3번 문항. 눈이 동그랗게..반짝반짝~
그나마 다행입니다. 그런데..사서가 아니면 갈데가 없으니..원~ 어여 빨리..모든 초,중,고에 사서교사가 의무적으로 생겨야 할텐데...그러면 저도 전직을~ 흐흐

2005-01-27 10: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05-02-02 17: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철학은 이미 버렸다...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