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노희경 지음 / 김영사on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인간은 끊임없이 이해 받기 위해, 인정받기 위해 살아간다. 때로는 가족들에게, 때로는 오랜 친구들에게, 때로는 이미 지나간 애인에게조차도, 그러나 정작 우리가 이해받고 인정받고 싶은 건 어쩌면, 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이 아니었을까. - 굿바이 솔로 中 -

작가도 아닌 드라마 작가, 그녀가 그녀의 삶을 담은 에세이를 썼다. 아주 사적이고 아주 개인적인 그것이 어쩌면 자신의 치부를 들어내는 일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녀가 대중에게 자신의 가장 아픈 부분을 들어낸 것은 자기 자신에게 인정받고 이해받고 싶었던 것이 아니었을까?

나는 사실 그녀의 드라마를 많이 보지는 않았다. 그녀의 드라마는 대중에게 많은 사랑을 받지 못했고 시청률이 높지 않았기에 마니아는 많았지만 좋은 평을 받지 못했다. 이번에 종영된 <그들이 사는 세상>또한 그랬다. 그러나 난 그 드라마를 통해 지난 내 시간을 돌아보게 되었고, 대사 한 마디 한 마디가 가슴에 박혀 울기도 많이 울었고, 웃기도 많이 웃었다.

그렇다. 그녀의 드라마는 ‘치유력’이 있었다. 그것이 비록 많은 이들에게 전해지지 않았을지라도 그녀와 비슷한 아픔과 비슷한 상처를 경험했던 사람들에게는 그녀가 아픔과 상처를 승화시켜 만든 드라마를 통해 위안을 얻고 평온을 얻고 다시 사랑할 수 있으리라는 자신감과 다시 행복해질 수 있다는 다짐을 할 수 있도록 ‘치유’해 주지 않았을까?

그녀는 한 때 순정적인 여자로 자신을 다 바쳐 사랑을 했고, 그 첫사랑이 끝났을 때 다시는 순정적인 사랑을 하지 않으리라 다짐했다고 했다. 그리고 문득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니 그녀에게 사랑은 쉽게 변질되는 방부제를 넣지 않은 빵과 같아서 늙은 노인의 하루처럼 지루했다고 한다. 죽도록 사랑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미치도록 그리워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미치도록 보고 싶어 하지 않으려고 노력했더니 다른 사람들도 딱 그만큼만 자신을 사랑해 주더라는 것이다. 그래서 행복하지 않았다고 고백한다.

그리고 자신에게 말한다. “어느 날 말로만 글로만 입으로만 사랑하고, 이해하고, 아름답다고 소리치는 나를 아프게 발견한다. 이제는 좀 행동해보지. 타일러보다.”라고. 그것이 이 책을 쓴 동기가 아니었을까? “지금 사랑하지 않는 자, 모두 유죄” 이것은 자신에게 하는 말이고 자신과 같이 상처받아 아픔이 두려워 사랑을 믿지 않고, 사랑을 두려워하는 모든 이들에게 하는 말이다. 두려워하지 말고 사랑하라고, 그래서 조금 더 행복하게 살아보자고.

사랑은 누구에게나 두렵다. 사랑만큼 사람을 아프게 하는 것도 없다. 하지만 사랑은 사람을 아름답게 하고 충만하게 만들고 사람답게 만든다. 그런데도 똑같은 아픔과 똑같은 상처가 반복되는 것이 두려워 ‘사랑’을 믿지도 않고, ‘사랑’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나 또한 지난 20대를 그렇게 소비했으리라.

그녀가 지긋지긋하게 하는 한국드라마의 ‘순정’ 그리고 그 뻔하고 뻔한 이야기를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는 사람들. 어쩌면 그녀는 그런 드라마가 너무 흔하고 쉽게 여겨졌으리라. 그리고 사람들은 그녀의 드라마가 어렵다고 말한다. 좀 더 쉽게 써보라고. 아마 사람들은 그녀에게 ‘순정’을 이해하라고, 자신의 내면의 상처와 나약함을 인정하라고 말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그리고 이 책이 그녀에게 그런 기회를 열어주지 않았을까?

“남의 상처는 별거 아니라 냉정히 말하며 내 상처는 늘 별거라고 하는, 우리들의 이기(p113)” 그것을 인정해야 할 때, 비로소 더 많이 사랑하고, 더 많이 행복할 수 있게 되리라.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야클 2009-01-07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칙칙한 책 말고 태교동화를 읽으세요 ^^

가시장미 2009-01-07 23:45   좋아요 0 | URL
태교 동화도 많이 읽어효! 신랑도 많이 읽어주고 그래요! ^^

무해한모리군 2009-01-08 08: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희경은 좋은데, 너무 칙칙할까 무서워서 못읽어요. 저 요즘 칙칙한 책들을 피하느라 만화책과 사회과학 서적을 읽고 있어요 ㅍㅎ
이 리뷰는 참 좋으네요. 한번 읽어볼까요?

가시장미 2009-01-08 21:57   좋아요 0 | URL
음.. <그들이 사는 세상>이라는 드라마를 보셨는데 정말 좋더라. 다시 한번 읽고 싶더라.. 뭐 그런 생각이 들었거나 <그들이 사는 세상>을 보고 싶었는데 안 보셨다면 이 책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
<그들이 사는 세상>에 나오는 대사 혹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이라. 그 드라마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따라서 다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칙칙하다는 것도 관점의 차이라.. 무겁긴해도 전 참 따뜻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었어요. :)

Arch 2009-01-08 1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멋진 신랑이군요! ^^ 노희경 책은 좀 아껴서 읽고 싶어서 모른척 하고 있어요. 가시장미님 곧 상처론 이런걸로 논문 하나 쓰시는거 아닐지.

가시장미 2009-01-08 21:59   좋아요 0 | URL
크크크 상처론..-_-;;; 제가 심리학을 전공했고, 관련기관에서 상담하는 일도 해봤고, 그리고 그쪽으로 더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도 있고.. 그렇긴해요. 나중에 기회되면 대학원도 가고 싶고.. 희망이 낳고 언제 기회가 될련지 모르겠네요. ㅋㅋ

노이에자이트 2009-01-10 2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얼마전 우리 동네 폐지수거일에 나온 책더미에서 노희경의 10여년전 소설<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이별>을 주워 왔답니다.

가시장미 2009-01-10 23:07   좋아요 0 | URL
어머! 그러세요? 크크 그 책 궁금하네요. ^^ 아니 그런 횡재를~!!!
저도 가끔 폐지수거함을 뒤져야 겠다는 생각이 드네요.ㅋㅋ

노이에자이트 2009-01-11 22: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희경 드라마엔 가끔 망녕든 할머니가 나오잖아요.자기 어머니 이야기예요.위의 책에도 그런 이야기가 나오죠.

가시장미 2009-01-12 04:46   좋아요 0 | URL
네. 나오죠.. 자신의 아픔이나 상처를 예술로 승화시킬 수 있다는 건 참 대단한 일 인 것 같아요.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