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은 일과 개인 일정이 모두 바빴던 날들이었다.
올 상반기에 일이 몰아닥쳐 3개월여를 고생했던 적이 있었는데 10월도 마찬가지로 일이 많았다.
출장도 몇 차례 있었고 사무실에 있을 때도 쉴 틈이 없었다.
의견을 조율하여 결정할 사항들이 잦아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니 퇴근 무렵이 되면 신체적일 뿐 아니라 정신적 소모가 컸다.
과거 내 일에만 집중해도 되었던 때가 그립기도 하지만 그 때는 실력에 대한 심적 스트레스가 컸기 때문에 결국 과거나 현재나 고충은 있는 셈인 것 같다.
그동안은 퇴근 후 독서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일주일에 최소 2번은 운동 수업에 투자하기 위해 체육관에 간다.
필라테스 운동을 시작한 지 이제 한달 조금 넘었는데 총 10차례의 개인 수업을 했다. 주말에는 복습 운동 차 귀찮아도 체육관에 한 번 더 나가고 있다.
무릎과 허리가 안 좋아서 아직 기구 운동에 집중하기에는 무리라 판단해서 매트 운동을 좀 더 많이 하고 조금씩 기구 운동을 늘려가는 중이다.
무릎과 허리를 단련시키려면 복부와 허벅지, 엉덩이 근육을 키워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할 때마다 "악!" 소리가 나온다는.
운동이 재밌어야 하는데... 그렇지는 못하고 역시 살자고 운동을 하고 있는 것 같다ㅜㅜ
10월은 정말 몇 권 읽지 못했지만~
읽은 책들이 모두 알짜배기여서 좋았다.
<세계철학사> 3권은 내용이 어렵기도 해서 빨리 읽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정말 정독하려고 노력했다. 근대에 와서 학문이 분화되는 과정(과학철학 -> 철학, 과학...)이 흥미로웠고, 서양 근대 사상의 정점인 칸트, 헤겔 뿐 아니라 아시아의 사상가들도 만나볼 수 있어 좋았다. 어느 세계 철학서에 정약용, 왕부지, 최한기, 대진, 물라 사드라, 오로빈도 고슈를 만나볼 수 있겠는가.
함께 읽는 책인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 <세계 끝의 버섯>은 생각지도 못했던 수확들이었다. <동아시아반일무장전선>을 읽으며 현대 일본과 한국의 사상과 개혁의 흐름이 왜 갈수록 달라져가는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게 되었다. <세계 끝의 버섯>은 송이버섯이 교란된 생태계에서 자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무엇보다 교란, 오염에 대한 용어의 기존에 대한 나의 틀을 깨는 계기가 되었다.
독서에는 편견이 장애가 된다는 것을 다시금 되새기며 반성하는 계기이자 기회가 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죄와 벌>은 몇 년만에 재독이었는데 과거와 현재의 내 삶의 기준이 달라진 것이 있는지 들여다보며 생각과 태도에서 바뀐 부분인지 비교하며 읽게 되더라. 라스콜니코프의 행동과 그 후의 끊임없는 번민과 내면의 갈등, 사람들과의 대화를 보면서 인간의 선악에 대한 기준을 과연 세우는 것이 가능할까 생각해보게 되었다.
<제7일>은 번역본과 중국어 원서로 병행하며 10월부터 읽고 있는 중이다.
이제 얼마 후면 완독할 것 같은데 앞서 읽은 작품들과 결이 달라 흥미롭게 읽고 있다.
원서 수준도 그동안에 읽은 위화의 책들 중 가장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읽기에 부담이 없었다.
어떤 문장들은 번역본을 읽지 않고도 해석이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내가 그동안 헛으로 공부하는 것은 아니였구나 느끼고 있다.
지난 주말에는 모임이 있어 속리산 근처의 펜션에 다녀왔다.
바로 전날까지 비가 온 덕분에 공기가 께끗해서 좋았다.
비록 올해 단풍은 안 예쁜 것 같지만 멀리서 보니 또 괜찮더라는.
내일이 지나면 반짝 날이 추워지는 것 같던데... 이제 가을도 끝물인가보다.
이번 달에는 이런 책들을 읽을 작정이다.
개인적으로 읽는 책들은 아래 2권이다
<세계철학사> 4권
<백치> - 도스토예프스키 전집 중
함께 읽는 책은 다음과 같다.
이 책들만 읽어도 한 달이 후딱 가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