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9 : 대한민국의 첫 번째 봄
박찬승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로 104 주년을 맞는 삼일절에 이 책을 읽었다. 4년 전 100주년 기념에 출간된 책이나 바로 읽기 보다는 여러 평가를 확인해본 뒤 읽어보려고 일부러 미루어두었다. 1~2년 전쯤 중고 서점에서 구입한 뒤 읽을 날을 기다리고 있었다가 올해는 딱히 신간이 보이지 않기도 해서 미뤄둔 책을 꺼내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조선의 강제병합이 된 후 3.1운동의 직접적 배경부터 시작해서 그 경과와 결과를 사건의 흐름에 따라 실증적으로 정리하였다. 외부적 영향이 된 파리 평화회의의 '민족자결주의'와 신한청년당의 결성부터 대한민국 임시정부 결성에 이르는 결과까지를 다루었다.

특히 비중을 둔 것은 '민족대표 33인'과 '독립선언서'이다.
민족자결주의의 대두 속에서 해외의 한인들이 독립 청원 활동을 시작하고 2.8 독립선언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국내에서도 종교계를 중심으로 독립운동이 논의되었다.
민족대표 33인(천도교 측 15인, 기독교 측 16인, 불교 측 2인)에 누가, 어떤 과정을 통해 선정되었고(특히 기독교와 천도교 종교계 지도자들의 규합 과정 등), 그 구성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는지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3.1 운동에 함께 참여하기 위한 종교계의 결단과 독립 청원과 독립 선언에 대한 갈등에 대한 서술 부분이 아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또 독립선언서의 내용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겨 있고 그 가치는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뒷 부분의 만세 시위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기술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소략하다는 느낌을 받는다. 만세 시위의 경우에는 시위의 특성에 따른 분류로 대표 시위 사례를 몇 차례로 담아 놓았다. 이름 없는 인민들에 대한 기록은《낯선 삼일운동》 같은 책을 통해서 보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 책은 전형적인 교과서적 서술 방식을 따르고 있어 대중들을 위한 친절한 역사 길잡이이자 교양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실증적 방식에 따라 최대한 추측을 배제하고 역사적 흐름에 따라 기술한 책이다. 때문에 전체적으로 정리하기에 꽤 괜찮은 책으로 보여진다. 다만 독립선언서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이면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있었다면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23-03-02 01: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삼월 첫날 뜻깊게 보내셨군요 삼월 첫날은 한국에 중요한 날인데, 그런 거 잘 생각하지 않기도 하네요 거리의화가 님은 해마다 삼월 첫날 그때 이야기가 담긴 책을 보세요 어제 새벽에 《민족의 장군 홍범도》(이동순)라는 책 제목이 보이더군요


희선

거리의화가 2023-03-02 09:13   좋아요 1 | URL
제가 그 책을 어제야 알게 되었어요. 홍범도 장군 이야기야 언제 읽어도 관계없으니 올해 안에 기회가 되면 읽어볼까 싶습니다. 기념일이어서 챙긴다기보다는 이럴 때 읽지 않으면 평소에는 더 미뤄놓게 되니까 그래서 읽게 된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