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풍경을 나는 이제 사랑하려 하네 - 안도현의 노트에 베끼고 싶은 시
안도현 엮음, 김기찬 사진 / 이가서 / 2006년 6월
평점 :
품절


마을 주막에 나가서

단돈 오천 원 내놓으니

소주 세 병에

두부 찌개 한 냄비


쭈그렁 노인들 다섯이

그것 나눠 자시고

모두들 볼그족족한 얼굴로


허허허

허허허

큰 대접 받았네그려!
 
                        --詩  '파안'  고재종 (27쪽) 


'안도현의 노트에 베끼고 싶은 시' <그 풍경을 나는 이제 사랑하려 하네>에 수록된
48편의 시를 읽었다.
골목길
의 사진작가 김기찬 씨의 오래 전 흑백사진들이 중간중간 적절한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김사인 시인의 '부뚜막에 쪼그려 수제비 뜨는 나 어린 처녀의 외간남자가 되어'라는 시 뒤의
갑자기 비가 쏟아진 거리로 비닐우산을 팔러 나선 긴머리 소녀들의 사진은
푸르고 비린 빗물 냄새가 확 달려드는 듯이, 그 자체가  한 편의 시다.

김선우의 '봄날 오후', 정끝별의 '밀물',  최승자의 '이런 시', 김혜순의 '환한 걸레' 등
여성 시인들의 시가 특히 좋았다.
나도 이제야 여성이 되려는 것인가.

그러나 단연 최고는 고재종 시인의 '파안'.
군더더기 하나 없는 시에 내 마음이 그만 볼그족족해진다.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란 시로 등단한 안도현 시인.
내 고향 우체국에 근무하던, 시를 쓰는 내 친구는 오래 전 그의 시집을 구할 수 없어
시인에게 편지를 부쳤다고 했다.
시인이 보내준 편지(엽서?)와 시집을 그렇게도 자랑스러워 하던 친구.

그때도 난 애가 발랑 까져 가지고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다.
'시인의 주소를 알아낼 정성이면 시집을 열 권은 구하겠다.'

미안하다, 친구야.
난 아직도 마음이고 지붕이고 옹색한 그 꼴로 산다.

오천 원에 소주 세 병과 두부 찌개 한 냄비면 시가 된다.



댓글(7)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에로이카 2006-06-24 21: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볼그족족... 마음에 베껴갑니다.. ^^

검둥개 2006-06-25 01: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하하하 로드무비님과 발랑 까지시는 것은 왠지 부조화스러우면서도 멋진 어울림입니다. ^^ 안도현 시인은 선생님이니까 주소 알아내는 것은 어렵지 않았을 거 같아요. ㅎㅎㅎ

로드무비 2006-06-25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둥개님 부조화스러우면서도 멋진 어울림이라니, ㅎㅎ
근데 제가 곽재구 시인이랑 안도현 시인을 무지 헷갈려 했거든요.
어쩌면 시인을 바꿔치기한 건지도 모르겠어요.
아침에 읽어보니.^^

따우님, 캬, 그 메뉴 환상이네요.
저도 환상적인 메뉴 많은데, 시 코빼기도 볼 수 없어서
섭섭합니다. 우리한테도 좀 와주면 좋을 텐데...^^

에로이카님, 마음에 베낀다니, 시가 따로 없군요.^^

nada 2006-06-25 14: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웃분들도 시인이셔....저도 마음에 슬쩍 베껴 봅니다... 근디 워낙 악필이라 나중에 읽어 보면 항상 무슨 소리인지 몰라요..

로드무비 2006-06-26 09: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체국 친구는 제 페이퍼에 세 번쯤 등장했답니다.
전 예전에 술 마시고 영감 받아 수첩에 뭐라고 뭐라고 적어놓으면
다음날 해독이 불가능하더군요.
그것이 차라리 다행이라는 생각도.ㅎㅎ

2006-06-26 10: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로드무비 2006-06-26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온 뒤 아침아,
아이고 힘빠져!
누구는 뭐 아주 신나는 것처럼 보이나?
저녁에 통화 좀 하자. 힘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