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네 한솥밥 보림어린이문고
백석 동화시, 유애로 그림 / 보림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석 선생님의 동화시라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받아 들었다. 정겨운 언어로 탄탄한 구성력을 지닌 한편의 아름다운 동화를 만나게 된 것이다.

개구리는 형네 집으로 먹을 것을 구하러 가는 길에 어려움에 처한 동물들을 만날때마다 주저하지 않고 도움을 준다. 소시랑게가 다리를 다쳐 울고 있자 아픈 다리를 고쳐주고 방아깨비가 길을 잃고 울자 길을 찾아 주고 하늘소가 풀대에 걸려 움직이지 못하자 도와주고 쇠똥구리가 구덩이에 빠져 나오지 못해 우는 것을 보고 꺼내주고 개똥벌레가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자 건져내 주었다. 이렇게 다른 동물들을 도와주다보니 시간이 늦어 형네 집엔 저녁 늦게나 도착하게 되었다. 늦게 도착하여 쌀이 아니라 볏단을 얻어 다시 자기 집으로 돌아가는데 해가 졌으니 어둡고 짐도 무거웠다. 그런데 뜻밖에 도움을 받았던 개똥벌레가 나타나 불을 밝혀 주었고 하늘소가 와서는 대신 짐을 져 주었다. 그렇게 잘 가는데 쇠똥이 길을 막아 돌아갈 수도 뚫고 갈 수도 없는 상황이 되었는데 쇠똥구리가 나타나서 쇠똥을 다 굴리어 길을 만들어 주었다. 집으로 돌아는 갔지만 벼를 방아없이 어찌 찧나 울고 있는데 방아깨비가 이리쿵 저리쿵하며 볏단을 모두 쪄서 쌀을 만들어 놓았다. 하지만 장작이 없어 밥을 지을 수는 없었다. 그때 소시랑게가 하얀 거품을 보글보글내며 밥을 지었다. 개구리가 형네 집으로 가는 길에 만나 도와주었던 동물들이 개구리에게 다시 보답을 하고 모두 둘러 앉아 한솥밥을 먹는 이야기이다.

요즘처럼 자기밖에 모르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보고도 그냥 모르는척하는 요즘같은 세상에 이런 아름다운 이야기는 아이들의 정서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물론 내가 도움을 주었으니 당연히 보답을 받아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수민이를 위해서 산 책이였는데 조카들 여럿과 함께 읽으면서 서로가 서로를 위하는 마음이 생겨서 참 좋았다. 게다가 그림이 너무 예뻐서 좋았는데 나는 잘 모르는 식물들이였지만(엄마께서 그림을 보며 알려 주셨다) 그림이 세밀하여 식물 공부하기도 좋을 것 같다.

내용도 좋았고 그림도 예쁘고 우리가 흔히 쓰지 않는 아름다운 우리말을 느낄 수 있어서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