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63호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쏭달쏭 평화찾기가 끝나서 이번호부터는 없다. 아쉽다.ㅠ.ㅠ 

피터 히스토리아, 안녕, 피터2, 이것도 이번호에서 끝이다. 아쉽다.ㅠ.ㅠ  이라크로 돌아온 피터, 긴 역사여행의 종지부를 찍는가했는데, 결국 또다른 여행을 시작하며 마무리.

태일이, 뒷이야기, 이것도 끝이다. 아쉽다.ㅠ.ㅠ 태일이의 뒤를 이은 어머니의 투쟁, 그렇게 근로환경이 바뀌기까지 수많은 고초를 겪고 노력한 태일이의 뒤를 이은 사람들, 그분들께 뜨겁게 박수를 보냅니다. 그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우리가 있는 것일테니까요.

야생초 교실, 이것도 끝이다. 아쉽다.ㅠ.ㅠ 1박2일 체험 나들이, 즐거웠겠다. 끝까지 부럽구나.

아쉬움 뒤에 반가움이 있는데 그건 바로, 만화 자본론, 마르크스의 자본론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만화로 연재한단다. 이 얼마나 반갑고 기쁜가. 다음호부터 기대되는 자본론, 함께 보실래요? 

부모토론, 흔들리는 부모, 흔들리는 아이들. 이걸 보면서 또 답답한 생각이 들었던 건 결국 우리가 향해 가는 건 대학, 그리고 취업. 우리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함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 그러니까 결국은 돈을 싸짊어지고 사교육시장을 돌아다니는 것 아니겠는가. 누구보다 나은 대학에 누구보다 나은 직장을 다녀야하니까. 암담하고 슬픈 현실이다.ㅠ.ㅠ  

고래토론, 악플없는 세상이 가능할까? 아이들 얘길 듣다보면 참 고녀석들 알건 다 아는구나 싶다. 그런데도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에 의해 자행되는 익명성을 무기로 남에게 악담을 퍼붓는 사람들, 그들의 뇌는 어떻게 되었는지 정말 궁금하다. 왜 좋은 글을 남기지 못하고 꼭 악플을 달아서 상처를 주는지, 자기가 싫으면 남도 싫은 것을......너무들 한다. 

동네사진관, 관광엽서사진, 유럽여행지에서 만난 관광엽서을 소개하고 있다. 재미는 있는데 아쉬운건 우리나라 관광엽서사진도 올려주지. 관광지마다 다르고 예쁜 엽서가 참 많은데......우리 것도 잘 모르면서 우린 늘 서양을 동경하는 것 같아. 아쉬워. 

나도 예술가, 한지 필통 만들기, 누구라도 도전할 수 있을 것 같아. 먹, 붓, 화선지, 문방구에서 파는 것 맞지? 나만의 필통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어. 

우리 꽃 이야기, 삼지구엽초, 닻꽃, 숫양이 혼자서 수많은 암양을 거느리며 새끼를 칠 수 있는 비결이 담겨 있군. 

에너지소년 태동이, 재미있다. 

지구별 어린왕자, 친구의 소중함을 알려주는거지? 

우주는 재수없어, 정말 유치하지만 아이들은 좋아하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