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60호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래가 그랬어가 2008년 11월에 5주년을 맞았었다. 그때 창간호부터 60호까지 전권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해서 지금 내게 고래가 그랬어가 있게 된 것이다. 그러니까 나는 6개월 남짓 고래가 그랬어를 알게 된 것이다. 그런데 창간호부터 지금까지 어느하나 버릴 것 없이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유행지난 옷을 입었을때의 촌스러움을 느낄 수 없었기에 고래가 그랬어에 더 푹 빠지게 되었던 것 같다. 한 잡지가 다섯살을 먹는동안 얼마나 많이 힘들었을까를 생각하면 절대 버리지 못하고 두고두고 간직해두었다가 우리 아이들 크면 또 꺼내서 보여주고 싶고 그때까지도 쭈욱 연속해서 잡지가 나오기만을 바란다. 

알쏭달쏭 평화찾기, 우리 안에 작은 평화, 꼭 전쟁을 하지 않아도 평화를 지킬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알려주지만 이 얼마나 소중한가. 

우리꽃이야기, 깽깽이풀, 이름은 웃기지만 너무 예쁜 꽃, 봄 농사일이 바빠질 무렵 볕 좋은 곳에 한가로이 피어 있다고 농부들이 비웃으면서 '깽깽이풀'이라는 이름을 지었단다. 정말 웃긴다.ㅎㅎ 

동네사진관, 사진의 기본적인 틀을 깨는 것, 우리가 가지고 있는 편견을 버리는 것. 

고래공작실, 요걸 보면 꼭 시간내서 만들어야지 하는데 도무지 시간이 안난다. 이번엔 테이프심지를 이용해서 예쁜 수납상자 만드는법이 상세하게 나와 있다. 

선이모의 건강한 수다, 다함께 건강해야 나도 건강해, 너무도 당연한 말씀, 하지만 우린 너무 모르고 살았지. 

똘망 삼촌의 게임이야기, 게임잘하는법, 친구들이 원하는 글이 아닐까. 적당한 게임은 스트레스 해소도 될 듯, 하지만 무리해서 하는 건 독약. 

뚝딱뚝딱 UCC, UCC창작에 관심 있는 친구라면 도움이 될만한 글, 이번이 마지막이라네. 

야생초교실, 야생초 김치 만들기, 난 아직도 김치 담그는데 자신이 없는데 아이들은 잘도 만들었구나. 맛있었니? 어떤 맛일지 궁금하네. 

피터 히스토리아, 메어리 히스토리아 3, 여성의 권리에 대해 생각해보아요. 그리고 1968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궁금하면 얼른 고래가 그랬어를 찾아봐요.^^ 

에너지 소년 태동이, 세번째 만나는 태동이 엉뚱 발랄한 태동이 캐릭터도 마음에 들고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만화 소재도 마음에 든다. 

고민하는 자람이, 나이가 어리다고 무시하지 마세요. 어른들과 똑같이 존중해 주세요. 나부터 조심해야겠다^^ 

지구별 어린왕자, 짧지만 재밌는, 그래서 감질나게 하는,  

태일이, 거대한 벽2, 오형사와 사장들이 개선하기로 약속한 날,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근로기준법 책을 불태우기로 결심한 태일이......그 시대의 암울함, 안타까움이 복받친다. 

을식이는 재수없어, 유치하게 웃긴다. 

편해문 칼럼,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 웃음과 울음이 있어야 진짜 놀이, 요즘 아이들에게서 찾아보기 힘든 놀이, 우리 아이들 마음껏 뛰놀게 해주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