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59호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8년 10월
평점 :
품절


생각하는 자람이가 고민하는 자람이로 바뀌었지만 다시 만나서 반갑다. 모자란 너를 만나는게 늘 즐겁고 재미있고 생각하게 만드는구나. 아이들 함부로 다루면 안되겠단 생각, 내 아이지만 때려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하는구나. 

에너지 소년 태동이, 새로 연재되고 있는 태동아, 너도 반갑다. 재미있는 만화로 우리 지구의 환경을 생각하게 하는구나. 원자력 에너지, 자연에너지. 우리에게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하게 하는구나. 

고래공작실, 골판지로 마리오네트 인형을 만들어요.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서 놀이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알쏭달쏭평화찾기, 약한자들이 만든 평화, 묵가의 사상을 엿보고, 인간방패, 평화지킴이에 대해 알게되었구나. 비폭력으로 전쟁, 폭력에 저항한다는 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할 것 같아, 평화를 찾는다는 건 그런 것 같구나. 힘이 없을지 모르지만 평화적으로 전쟁을 막아내는 것. 모두의 힘이 합쳐져야 가능한 것이겠지. 

고래토론에서 다룬 국제중, 작년 영훈중, 대원중이 국제중이 된다며 떠들썩하던게 생각나는구나. 유학을 가지 않아도 영어를 술술 말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던......어떤 면에선 필요하겠구나 싶다가도 왜 한국사람이 한국말보다 영어를 더 잘해야만 살아남는 구조가 되었는지 정말 슬프다. 

야생초교실, 야생초차 만들기, 가끔 차를 즐기는 내게 유용한 꼭지, 야생초로도 차를 마시는구나. 나도 한번 도전해보고 싶은데 아직 야생초를 잘 구별해내지 못하니 좀 더 노력이 필요하다. 언젠가는 꼭 야생초차를 만들어 마셔봐야겠다. 

피터 히스토리아, 메어리 허스토리아, 전번호에 이어 역사에 대해 좀 더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는 만화. 여성의 권리를 생각하게 하는 만화. 

코딱지만한 이야기, 개와 돼지, 우리는 결국 개의 노리개인 돼지가 아닌가싶은 생각에 슬프다. 

태일이, 거대한 벽, 데모는 무산되고, 삼동회사람들은 빨갱이로 거짓 선전되는 아픈 현실에 슬프다. 

을식이 스페샬, 정말 더러워서......할 말이 없다. 

편해문 칼럼, 가장 훌륭한 배움터는 천장이 뻥 뚫린 하늘로 되어 있대요. 공감 그 자체다. 우리 아이들은 정말 마음껏 놀면서 클 수 있게 해줘야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