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52호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알쏭달쏭 평화찾기, 아이들 둘이 티니언 섬으로 날아갔다. 맨해튼 프로젝트의 마지막 결정을 하게 된다. '잔인하고 악랄한 이눔들을 그냥 콱!', '일본놈들 씨를 말려 버려야 전쟁을 끝낼 수 있다구.', '우리 정의의 용사들이 불바다를 만들어 싹쓸어 버려야 되는데.', '일본이 36년간 우리나라에 한 짓을 생각하믄 저 역시 묵사발을 만들고튼 생각임다.', '인정사정 볼 거 없다 일본을 불바다로.', 사막 한가운데서 실험한 결과 원자폭탄의 위력은 놀랄만한 것이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수십 Km내 대부분 생명체는 그냥 싹 쓸어버린다는 것. 원자폭탄만이 이 전쟁을 끝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는 사람, 더이상 연합군의 희생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는 사람, 전쟁을 끝내고 평화를 되찾으려면 일본이 항복을 해야하고 그러니 원자폭탄을 투하해야 한다는 논리로 세계 평화를 지키자는 명분으로 히로시마에 원자폭탄 투하를 결정한다. 다음호에 계속...... 

고래 공작실, 팔찌 만들기. 

고래극장, 보고 싶은 영화를 왜 못 보게 해? 전체관람가, 12세이상 관람가, 15세이상 관람가 처럼 나이에 맞추어 정해 놓은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부모님 혹은 삼촌, 이모 같은 어른들과 함께 보러가면 된다죠.ㅎㅎ 

혜빈이의 사진 일기, 예쁜 꽃 사진, 자연을 관찰하는 눈이 생겼다. 

새로 연재하는 야생초 교실, <야생초 편지>를 쓰신 황대권 삼촌과 함께 야생초를 직접 키우고 살펴본단다. 부럽다. 

생리대 때문에 사람이 죽었다고?!, 이 제목만 보고도 섬뜩했다. 화학물질과 화학섬유 때문에 염증이나 습진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고 큰병에 걸린 사람도 많단다. 1980년대 '릴라이'라는 흡스력이 강한 탐폰을 사용하던 사람들이 독성쇼크증후군에 걸렸고, 무려 36명이 죽었단다. 사실 일회용 생리대는 여성들에게 큰 자유를 안겨준 기특한 상품인데 만드는 과정에서 환경을 오렴시키고 여성들 몸에 해를 입히고 100년이 지나도 썩지 앟는 골칫거리란다. 요즘엔 면생리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는데 나쁜 장사꾼들은 이것도 비싸게 판단다. 제 몸에 해롭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사람들의 얄팍한 이기심, 속임수에 넘어가지 않았으면 좋겠다. 

세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 사라진 파랑새를 찾습니다. 환경문제의 심각성을 알려준다. 지구온난화가 가져온 생태계의 파괴, 이제는 정말 환경을 생각해야 할때가 아닐까한다. 

피터 히스토리아, 올리버 트위스트, 산업혁명기의 영국, 아동학대가 빈번하고 방직공장에서 죽어가는 아이들의 인권이 말살되는 현장을 그대로 담고 있다. 태일이가 생각난다. 

태일이, 현실의 벽에 마주서고 바보회 사람들조차 등을 돌린다. 막노동판으로 가는 태일이,평화시장의 괴로운 기억을 지우고 싶다는데 그게 정말 가능할까? 

을식이는 재수없어 스페셜 에피소드, 나예리를 향한 을식이의 사랑, 고백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호인 2009-03-09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온통 고래세상이네염.
ㅎㅎ

꿈꾸는섬 2009-03-09 21:54   좋아요 0 | URL
ㅎㅎ죄송해요. 밀렸던 걸 올리다보니 그리 되었네요. 큰아이 유치원보내고 작은아이 재워놓고 그동안 밀렸던 걸 이제야 올렸네요. 올해 이번달까지 차근차근 쓰려고 생각하다보니 앞으로도 많이 남았지만 3월에 정상궤도에 진입하려고 노력하는 중이거든요. 전호인님도 고래 많이 사랑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