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45호 - 2007.7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왕따를 시켜본 아이들을 모아놓고 고래토론을 벌였다. 왕따를 시킨 아이들은 저마다 왕따를 시키는게 당연하다고 한다. 못생기고 뚱뚱하고 지저분하고 이기적인 아이들은 왕따를 시켜야 정신을 차린단다. 솔직히 무섭고 겁난다. 

내가 초등학생이었을때 우리반에 깡마른 여자아이가 있었다. 너무 말라 뼈가 앙상한 아이였는데 친구들은 그 아이랑 도시락 먹는 걸 싫어했다. 매일 김치만 싸온다는 이유였다. 자리가 바뀌면서 내 뒤에 앉았었는데 난 돌아다니며 밥 먹는 걸 좋아하지 않는 전형적인 내성적인 아이, 그래도 혼자 먹긴 싫었고 뒤에 앉은 그 아이와 같이 밥을 먹고 나중엔 친해져서 그 아이 집에도 놀러 갔었다. 정말 너무 가난했던 그 아이집은 지금도 잊혀지지 않았다. 골목길에 조그많게 나있는 문을 열면 그 아이네 집이였는데 방한칸에 네식구가 살았고 저런 곳에서도 사는구나했었다. 나중에 그 아이가 이사하고 전학가면서 잊혀졌지만 난 그런 가난은 아이들의 잘못이 아니라고 그때도 생각했었다. 

중학교때는 이름도 생생하게 기억나는 아이인데 2학년때 같은 반이 되었고 그다지 친하진 않았지만 그 당시 유행했던 마니또게임을 했는데 나는 그 아이의 마니또가 되었다. 지저분해서 머리는 늘 떡졌고 공부도 참 못했다. 그래서 그 아이의 마니또가 되었던 아이들은 그 아이에게 선물은 커녕 착한일도 하지 않았었다. 나는 그저 친하지 않을 뿐, 나쁘다고 생각하진 않았다. 그 아이의 옷매무새며 공부를 못하는 건 그 아이의 환경이 나쁜 것일 뿐이라고 생각했으니까, 사실 이때 우리집이 망해서 사람이 이런데서 살 수 있을까 싶은 곳에서 살게 되었고 나는 그래도 좋은 엄마 만나 그렇게 하고 다니지 않았던 것 뿐이라고 생각했었다. 여하튼 그 아이, 내가 쓴 편지에 매일 감동했었고 그 당시엔 그래도 깔끔해지려고 노력을 했다. 그리고 마지막 마니또 공개하며 선물을 전할때 사실 돈이 많았다면 좋은 선물을 하고 싶었지만 그럴 형편이 못되어 작은 선물을 하나 했었던 기억이 있다. 그러면서 친하게 되었고 나와 친했던 다른 친구들도 그 아이에 대한 편견을 버렸었다. 

사실 누군가가 싫을 수 있다. 하지만 그건 순전히 나의 개인적인 감정이므로 나혼자 정리를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집단을 이용해서 자기들 마음에 들지 않는 아이들을 따돌리고 무시하고 심지어 구타까지 한단다. 왜 우리 사회가 점점 더 이렇게 변해가고 있는건지 마음이 아프다. 

아이를 키우는 엄마 입장이다보니 더 많이 겁나고 무서운게 사실이다. 나중에 우리 아이들이 커서 다른 아이들에게 저런 대우를 받게 된다면 얼마나 끔찍하고 무서울까. 우리 언니가 지나가는 말로 요즘 아이들은 잘난척하는 애들도 싫어한다. 어른들 얘기하는데 끼어들기 좋아하고 자기가 아는 거 잘 말하는 우리 현준이도 조심해야할 것 같다고 그런 얘기 들었을땐 그냥 그랬다. 그런데 고래토론을 보면서 아이들이 무섭단 생각이 가장 많이 들었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모두를 끌어안을 수 있는 넓은 가슴을 가질 수 있을까? 결국 우리 부모들이 아이들을 망치고 있는 건 아닌지, 오늘 또 반성만한다. 대책을 세워야하는데도 반성만 하니 솔직히 갑갑하다. 

전번호에 이은 세바퀴로 가는 과학 자전거는 넓고 화려한 파리의 거리가 잦은 혁명시위로 바리케이드를를 없애기 위해 좁은 골목을 없애고 넓은 거리로 만들었단다. 불순한 정치적 의도가 숨어 있는 거란다. 

피터 히스토리아는 신대륙 발견에 대한 원주민들이 겪는 고통과 피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생각하는 자람이는 자유롭게 자라나는 자람이와 학원에 매여사는 아이에 대한 이야기. 

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은 글씨, 그림, 사진을 디자인하는 분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옥상에서 보는 풍경, 을식이는 재수 없어, 파리채만 한 상상 동화, 옛 이야기로 들려주는 수학 등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여전하다. 

고래와 독서논술은 헤르만 헤세의 <공작나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