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35호 - 2006.9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호 독서 논술 주제는 구리 료헤이의 우동 한 그릇, 

중학교 1학년때였던 것 같다. 담임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읽어주셨었고 나를 비롯한 우리반 아이들을 감동의 도가니로 몰아갔던 책이었는데 이걸 고래가 그랬어에서 만나게 되어 반갑다. 아이들에게 배려를 알려줄 수 있는 좋은 책이라는 생각을 덧붙인다. 

*만화와 글로 만나 보는 <우동 한 그릇> 비교해 보기 

1. 만화로 만나 본 <우동 한 그릇>은 어떤 느낌과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2. 만화로 만나는 <우동 한 그릇>은 어떤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3. 글로 만나 본 <우동 한 그릇>은 어떤 느낌과 특징을 가지고 있나요? 

4. 글로 만나는 <우동 한 그릇>은 어떤 좋은 점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첵을 만나면 생각이 탄생한답니다! 

1. <우동 한 그릇>을 읽으면서 태어난 궁금중은 어떤 것일까요? 사고력이 높은 사람은 '질문 만들기"를 매우 잘하는 사람입니다. 나의 질문은 몇 가지나 되는지 하나씩 적어 볼까요? 

2. <우동 한 그릇>을 읽고 태어난 느낀 점들은 어떤 것일까요? 몇 가지나 되는지 천천히 적어 볼까요? 

*편안하고 경쾌한 사고로 작품 만나기 

1. 구리 료헤이의 <우동 한 그릇>은 어떤 내용의 작품인가요? 간단하게 요약해 볼까요? 

2. 이 작품 속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장면은 무엇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3.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어떤 장면인가요? 내가 뽑은 장면 베스트3을 선정해 볼까요? 

4. 내가 만난 작품 속 인물들은 각각 어떤 사람들인가요? 성격적 특징, 모습, 직업 등을 말해 봐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5. 등장인물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사람은 누구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6. 글로 표현된 <우동 한 그릇>을 읽으면서 꼭 기억하고 싶은 문장을 발견해 보세요.(두 개 이상) 

7. 형과 쥰의 엄마는 맨 처음 북해정에 왔을 때 왜 머뭇거리면서 우동 1인분을 주문했을까요? 

8. 세 명의 모자 중 엄마가 우동 2인분을 주문했을 때는 언제였나요? 

9. 세 명의 모자 중 엄마는 빚을 다 갚았는데도 애 3인분이 아니라 2인분만 시켰을까요? 

10. 북해정 부부는 왜 세 모자의 사연을 들으면서 눈물을 흘렸을까요? 

11. 북해정 부부는 사리를 조금씩 추가하면서도 왜 세 모자가 눈치 채지 못하게 행동했을까요? 

12. 북해정 부부의 세 모자를 배려하는 따뜻한 마음을 엿볼 수 있는 행동들은 어떤 것들이었나요? 꼼꼼히 찾아서 적어 보세요. 

13. 북해정 부부는 왜 오랜 세월 동안 세 모자를 기다렸을까요? 

14. 세 모자는 어른이 되어서 왜 북해정을 다시 찾아왔을까요? 

15. 작가 구리 료헤이는 이 작품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하고 싶었던 것일까요? 

16. 작가는 왜 작품의 제목을 <우동 한 그릇>이라고 지었을까요? 

*풍요롭고 깊은 사고로 작품 만나기 

1. 수년 전 이 작품이 일본의 라디오방송에서 소개되었던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때 많은 사람들이 라디오방송에서 흘러나오는 <우동 한 그릇>의 이야기를 듣고 눈물을 흘렸다는 일화가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읽으면서 감동을 느끼지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람들은 <우동 한 그릇>의 어떤 점에 감동을 하는 것일까요? 

2. 그렇다면 조금 더 깊게 생강해 볼까요? '감동'이라는 느낌은 어떤 순간에 태어나는 감정일까요? 우리는 어떤 것을 보고 느낄 때 감동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어떤 때 감동을 느끼는지 세 가지 이상이 예를 들어 보세요.) 

3. '배려'란 무엇일까요? 

4. <우동 한 그릇> 속에는 각각의 등장인물들이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을 곳곳에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서로가 어떻게 아름답게 배려하고 있는지 찾아볼까요? 

@세 명의 모자 중 엄마는 누구에게 어떻게 배려를 하나요? 

@세 명의 모자 중 형은 누구에게 어떻게 배려를 하나요? 

@세 명의 모자 중 동생은 누구에게 어떻게 배려를 하나요? 

@북해정의 주인아저씨는 누구에게 어떻게 배려를 하나요? 

@북해정의 주인아주머니는 누구에게 어떻게 배려를 하나요? 

@이 작품 속 등장인물들의 배려 중에서 나에게 가장 감동적인 배려로 다가오는 것은 누구의 배려인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5. 나는 누구에게 어떤 배려를 받아 보았을까요? 자신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은 배려의 경험을 곰곰이 생각해 보면서 다섯 가지 이상의 경험을 적어 볼까요? 그때의 느낌도 함께 적어 주세요. 

6. 나는 누구에게 어떤 배려를 했을까요?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행한 배려의 경험을 떠올려 보면서 다섯 가지 이상의 경험을 적어 보세요. 그리고 그때의 느낌도 함께 적어 볼까요? 

7. '배려하는 마음'은 사람들의 관계를 어떻게 변화시키나요? 

8. '배려하는 마음'은 어떤 힘이 되어서 나에게 다시 되돌아오는 것일까요? 

9. 우리가 할 수 잇는 배려는 무엇일까요? 

-가족들 간의 배려, 형제들 간의 배려, 친구들 간의 배려, 이웃들 간의 배려는 무엇일까요? 구체적으로 적어 보세요. 

10. <우동 한 그릇>을 통해 일본 문화 알기, <우동 한 그릇>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에서는 섣달 그믐낙에 우동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그들은 왜 하필 우동 먹는 풍습을 만들었을까요? 

*즐겁게 글쓰기 

구리 료헤이의 <우동 한 그스>을 즐겁게 만나 보셨나요? 작품 속에는 동생 쥰이 학교에서 '나는 장래에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서 상을 받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 글 속에는 자신의 꿈을 키워 가는 데 힘이 되어 준 가족과 북해정 주인 부부의 따뜻한 마음의 배려를 표현하고 있지요. 나도 쥰처럼 자신의 장애의 꿈에 대해서 글을 한 편 써 볼까요? 자신의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람들과 또 자신이 스스로를 어떻게 도와야 하는지 천천히 생각해 보면서 자유롭게 한 편의 글을 써 보아요. 

*나도 만화가! 

<우동 한 그릇>을 읽으면서 가장 인상 깊은 장면을 떠오려 보고, 자신이 창작한 장면으로 새롭게 구성해 보세요. 

고래와 독서 논술 작품 해설과 워크북 지도안이 딸려 있어서 아이들의 논술 사고가 풍요로워질 것이라 믿는다. <우동 한 그릇>이 너무도 반가워 이번호도 독서논술 워크북으로 리뷰르 대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