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31호 - 2006.4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럽게 살길 다짐하게 하는 더럽게 살자. 

이미다졸리디닐 유레아 (Imidazolidinyl Urea) 이 물질은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며, 독성물질로 포름달데히드를 내놓아 호흡기나 피부를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장 맥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관절통, 알레르기, 우울증, 두통, 가슴통증, 외이(귀) 감염, 만성피로, 어지러움, 불면증, 기침, 감기를 악화시켜 천식 일으키며, 면역을 약하게 한다. 암을 포함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 

디아졸리디닐 유레아 (Diazolidiny Urea) 이 화학 물질은 접촉성 피부염을 일으키며, 독성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내놓는다. 

페트롤레이팀 (Petrolatum) 이 화학물질은 젤리 형태의 미네랄 오일로 자외선에 의한 피부손상을 빠르게 진행시킨다. 피부가 트고 건조해지며 몸의 수분구조를 방해한다. 

PVP/VA 중합체 ( PVP/VA Copolymer) 이 화학 물질은 민감한 사람의 폐에 문제를 일으키는 독성물질이다. 

이소프로필 알코올 (Isopropyl Alcohol) 이 화학물질을 먹거나 증기를 빨아들이면 두통, 홍조, 어지러움, 정신쇠약, 메스꺼움, 구토, 혼수상태 등을 일으킨다. 

미네랄 오일 (Mineral Oil) 이 화학물질은 랩처럼 피부를 코팅하는 역할을 한다. 코팅 초과는 피부호흡과 영양, 수분 흡수를 차단하여 피부의 면역을 낮추며, 피부가 나쁜 물질을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방해하여 여드름, 피부명을 일으킨다. 또한 정상적인 피부기능과 세포성장을 방해하여 피부의 조기노화를 빠르게 진행한다. 

프로필렌 글리콜 (PG: Propylene Glycol) 이 화학물질은 합성계면활성제이다. 뇌, 간 그리고 신장 계통에 알레르기와 독성물질로 인한 문제를 일으킨다. 

소디움 라우릴 설페이트 (SLS: Sodium Lauryl Sulfate) 소디움 라우레스 설페이트 (SLES: Sodium Laureth Sulfate) 이 화확 물질은 합성계면성활성제이다. 다른 화학 물질과 쉽게 반응하고 결합하여 암을 일으키는 물질인 니트로사민으로 변하여 몸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친다. 피부를 통해 쉽게 침투하며 심장, 간, 폐, 뇌 등 몸에 5일 정도 머무른다. 

디엠디엠 히단토인 (DMDM Hydantoin) 독성물질로 포름달데히드를 내놓아 호흡기나 피부를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거나 심장 맥박수를 증가시켜 심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관절통, 알레르기, 우울증, 두통, 가슴통증, 외이(귀) 감염, 만성 피로, 어지러움, 불면증, 기침, 감기를 악화시켜 천식 유발과 면역을 약하게 한다. 그리고 암을 포함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킨다. 

트리에탄올아민 (TEA: Triethanolamine) 이 화학물질은 안과(눈) 질환, 모발, 피부건조증을 포함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며, 장기간에 걸쳐 몸에 흡수되어 쌓이면 독성물질로 변한다. 

디에탄올아민 (DEA: Diethanolamine) 이 화학물질은 인체의 내분비 계통에 이상을 일으켜, 생식 기능 및 면역 기능을 낮추고, 성장 장애 등을 가져오는 환경호르몬이다. 질산염, 니트로사민은 암을 일으키는 물질을 만든다. 

 우리의 몸을 깨끗이 하기 위해 쓰는 합성세제는 하천을 오염하고 생태계를 파괴하고, 수돗물을 통해 다시 우리에게 들어와 합성세제가 손이나 얼굴, 피부를 통해 직접 들어오기도 하고 과일이나 야채, 그릇에 묻어서 몸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끼고 피부병이 생기고, 머리카락도 잘 빠지고, 병도 생기는 등 나쁜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내가 어찌 나만 깨끗하게 살겠다고 고집을 부릴 수 있을까? 더럽게 살아야겠다. 

천연비누 만드는 방법 (귤비누)

재료 : 비누 베이스 (코코넛과 팜유가 주성분), 라벤더 오일, 귤, 귤가루, 꿀 

1. 귤 2개를 거즈를 이용해서 즙만 걸러요. 

2. 고체 상태인 비누베이스를 전자레인지에 30초 또는 중탕으로 끓여서 액체로 만들어 온도가 높을때 생기는 공기방울이 없어질때까지 잠깐기다린다. 

3. 비누베이스가 식기전에 귤 즙, 귤가루 한스푼, 꿀 두 스푼, 라벤더 오일 몇 방울을 넣고 섞는다. 

4. 모양틀이나 우유팩에 부어 놓는다. 

5. 냉장고에 1시간이나 실온에 4시간이 지나면 굳어 보관할 때는 랩으로 싸서 보관하면 끝.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8-12-24 14: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래가 그랬어를 아이가 몇 살일 때부터 구독하셨어요? 전 이번에 초등학교 입학하는 조카에게 개똥이네 놀이터를 정기 구독 시켜주려고 해요. 그러다가 고래가 그랬어로 옮겨탈 계획인데 몇 살 정도 아이들이 읽으면 되는 건지 아직 모르겠어요. 꿈꾸는섬님, 메리 크리스마스에요~

꿈꾸는섬 2008-12-25 22:59   좋아요 0 | URL
고래가 그랬어를 만난건 올해랍니다. 11월에 5주년 기념행사로 창간호부터 60호까지 판매한다고해서 모두 사서 초등 4학년 조카에서 선물했는데 너무 좋아하더군요. 아이들이 보기에 내용도 알차고 구성도 좋고 유익하다고 스스로 느끼더군요. 내년에 입학하는 다른 조카도 언니따라 보는데 조금 어려운 말들은 이해하기 쉽지 않겠지만 그 녀석도 재미있게 보고 있더라구요.(그래도 좀 이른 감이 있긴 하죠) 제 생각에는 초등 3, 4학년 이상이면 무리없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종이접기, 만들기, 독서 논술 등 아이들에게 다양한 것들을 제공한답니다. 많은 아이들이 함께 보면 참 좋을 것 같아요. 생각할거리도 많으니까요. 마노아님 늦었지만 메리 크리스마스^^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