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가 그랬어 30호 - 2006.3
고래가그랬어 편집부 지음 / 고래가그랬어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송유근 학생이 11살 나이가 되었고 인하대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한다는 기사를 보았었다. 학점은행제도를 이용한 조기졸업이다. 송유근 학생은 교실 수업에 적응하기 힘들어 했다는 내용도 함께 보았다. 11살이면 보통의 아이들이라면 초등학교 4학년이다. 초등학교 4학년이면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노는 것도 배워야 하는게 아닌가란 생각을 하면서 씁쓸하게 기사를 읽었다.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이란 에디슨 말처럼, 송유근 아빠는 "유근이가 10이라면 9는 노력이고 1을 타고 났다."고 이야기해. <모든 아이는 영재로 태어난다.>라는 책도 썼어. 누구든 노력하면 영재가 될 수 잇다는 뜻이겠지. 그런데 참 이상하다. 따로 영재학교를 만든다잖아. 송유근의 9든 에디슨의 99%든, 공립학교에선 아무리 노력해도 어렵다는 거잖아, 타고난 영재라도 공립학교에 두면 안 된다는 거야? 매스컴에 나온 영재들은 부모가 넉넉한 편이야. 송유근 아빠처럼 직장 그만두고 집에서 자식 보살펴도 먹고사는데 큰 문제가 없는 사람들이지. 게다가 한국은 경제력에 비해 공립학교 환경이 너무 나빠. 그래서 넉넉한 집은 자식을 사립학교로 외국으로 보내지. 공립학교엔 '평범한 아이들'만 남아도 된다는 거야. 누구나 100점짜리 영재가 될 수는 없겠지. 하지만 1%의 영감을 타고나지 않았더라도, 누구나 99%의 노력으로 99점짜리 영재가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141쪽)

환경과 생명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일을 짚어주는 고래가 그랬어, 고맙다. 근데, 고래가 천자문을 삼켜 버렸대, 신세기 소년 파브르는 언제쯤 다시 연재할까? 목빼고 기다리는데 언제쯤 만나려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