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 창비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흠, 거참......  며칠전 맨부커 상을 받았다기에 호기심이 동해서 도대체 어떤 내용이길래? 라는 기대감도 있었고, 한강이라는 작가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던터라 이번 기회에 책을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아 주문을 했었다.  문제는 난 그전까진 그녀의 이름에서 그녀가 그"녀"가 아니고 "그"인줄 알았다.  한마디로 남자인 줄 알았다는 거다.  그만큼 우리나라 작가 작품에 크게 관심이 없는 부류에 속하고 맨부커상이 뭔지도 제대로 모를 정도였지만 그래도 상을 받았다는 사실을 기념해 읽어보자는 생각이 들어 냅다 나도 단번에 베스트셀러에 진입한 그녀의 책을 덥석 주문하고 다 읽긴 했는데, 막상 리뷰쓰기가 막막하다.  읽어보니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은 아닌데 뭐라 하자니, 그래도 나름 권위 있는 상을 받은 책인데, 니가 뭐라고 까는건가?  라는 것도 걸리고, 그렇다고 난 그리 괜찮은게 아니었는데, 어맛! 역시 대단해.  라고 거짓으로 쓸 수도 없고......

 

일단, 이 리뷰에 들어가기 앞서 난 이런류의 책을 좋아하지 않고, 딱히 내가 선호하는 스타일은 아니라는 걸 밝혀야 겠다.  어차피 각자의 취향이 있는거니까 무조건 상 받았다고 해서 이 책 좋아, 대박, 주는 메세지가 대단해~!! 라고 그렇게는 못하겠다는 거다.  나 스스로 한강 작가가 전하는 메세지를 파악하지 못했다면 그냥 나의 취향과 내 무식쯤으로 취부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별~ 리뷰 같지 않은 리뷰썼다고 손가락질 말고.....

 

 

처음 접한 한강의 채식주의자는 뭔가 어디선가 읽은 느낌이 드는 듯 하면서도 그들 등장 인물 한명한명이 다 불편하다.  아니, 글 전체에서 등장인물들에 공감이 크게 되지 않는터라 불편한 기분이 스멀스멀한다.

일단, 이 책은 중편들을 엮어 만든것이다 보니, 연작소설이긴 한데 처음 읽을땐 각각의 단편인가 할 정도로 헷갈렸었다.  세편이 하나의 책을 이루고 있으며, 그 한편 한편 각자 되뇌는 주인공 화자가 틀리다.

 

첫번째는 어느날 채식주의자가 되기로 한 영혜 남편의 시선

두번째는 뜬금없다 생각했었던 영혜 형부의 시선

세번째는 영혜와 밀접한 언니의 시선.

 

이들 세명의 연결고리는 물론, 단연코 영혜다.  책을 읽을때는 그리고 다 읽고 나서도 딱히 아무 생각이 없었는데, 이 책의 주인공은 실질적으로 영혜인데, 영혜의 시선이 없다.  그리고, 그녀의 생각이 없고 그녀의 깊이가 어디에도 보여지지 않는다.  모두 그녀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일뿐, 영혜 그녀가 진심 어떤 생각이고 어떤 기분으로 그런 행동을 옮기는지 실지 그들은 알지 못한다.  아니, 책을 읽은 나도 사실 영혜를 알지 못한다.  주인공이 나오는 책을 읽었지만 주인공이 어떤 생각을 지니고 왜 그랬는지 나역시도 모르겠다.

 

 

왜 그녀는 채식주의자가 되기로 했을까?  정말 꿈이 그 모든걸 다 선택하게 해준걸까?

공허함에서 오는 뭔가가 그녀를 꿈틀거리게 만든것인가?  아니면 어린시절부터 옭죄어 오던 그녀의 삶이 어느한순간 틀어져 버려 모든것의 뿌리 전체를 흔들어 버린것인가?  아니면 뿌리없이 흔들리던 그녀를 뿌리 있게 자라게 하기위해 흙으로 돌아가는 삶으로 회귀시킨것인가? 

 

기실 이 책 세명의 화자중 현실적이고 공감가는 인물을 찾자면 나는 영혜의 남편에 한표를 던지고 싶다.  가장 현실적이고 가장 우리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으며, 만약 우리가 이 상황에서 선택할 수 있다면 그의 행동에 가장 가깝지 않을까 싶은 현실성이 보인다.  그래서, 뒤늦게 형부나 언니가 그의 인상에 대해 약간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장면은 어쩌면 일부러 그를 더 몰인정하게 보이려 하려는 건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만큼 나는 영혜의 형부는 일차적으로 젤 이해하고 싶지도 이해하기도 싫었던 인물이고, 그런 삶속에 스스로를 옭아매는 영혜의 언니도 마음에 들지 않았다.

영혜?  그녀에 대해서는 어떤 판단도 내리지 못 할 정도로 도저히 감이 안 잡히는 인물이다.  그녀가 원하는 건 결국 죽음인가? 라는 간단한 의미로 끝낼 수 없는 뭔가...... 참 표현하기 힘듦이 있다.  차라리 그저 죽기위해서라면 굳이 그런 방식이 아니어도 됐을것이고, 그렇다고 그녀가 새로이 태어나는 방식이 그런것이라면 도저히 이해 되지 않는 방식의 새로운 탄생이라는 생각.

 

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과연 뭘까? 저자 한강의 의도가 아니라 영혜라는 인물로 녹여든 그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뭔지 도저히 감을 잡지 못하겠다.  문학 평론가의 말?  도대체 그런 마지막에 어마무시하게 많은 장을 허비하면서까지 굳이 그런 평을 넣어야 하는건지는 늘 우리문학 마지막 페이지에서 의문이다.  그들이 그렇게 평가한다고 해서 그 생각에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어려운 단어들 써가며 써 놓은 평론은 책에 대한 공감과 이야기를 더 희미하게 만들고 짜증수치만 높일 뿐이다.  제발 그런건 괜한 지면으로 할애하지 말고 자신의 블로그들에 올려주셨으면 하는 마음.....

 

어차피 영혜가 남편과 그러고 저러고 평범한 삶을 살아갔다면 이런 책 자체가 나오질 않았겠지만, 개인적으로 난 그냥 영혜가 나중에 그냥 평범하게 살아갔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었다.  어렵게 어렵게, 뭔가를 찾아가는 그녀의 삶이 힘들어 싫었다.  영혜 스스로는 해방이라고 여길지 모르지만 읽는 독자는 그리고 주위에서 지켜보는 가족은 그녀의 여정이 해방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결국 스스로 타협하는 법을 몰랐던 것 아닐까 영혜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06-06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실제로 제가 아는 형 이름이 ‘강한’입니다. 그래서 실수로 ‘강한’을 ‘한강’이라고 부른 적이 많았습니다. ㅎㅎㅎ

빨강앙마 2016-06-09 17:40   좋아요 0 | URL
아무래도 여자보다는 남자이름 처럼 느껴지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