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마 클럽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아르투로 페레스 레베르테 지음, 정창 옮김 / 시공사 / 2002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마음이 어수선한 와중에 읽어서 그런 것인지, 원래  책 내용 자체가 그런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책의 중반을 넘어서 후반부로 넘어갈 때까지 이 책에 나오는 책사냥꾼 코르소의 말처럼 <삼총사>와 <아홉 개의 문> 사이의 관계가 "여전히 이해되지 않는" 탓에 상당히 혼란스러웠다. 이 책은 코르소가 친구인 라 폰테가 맡긴 뒤마의 <앙주의 포도주-[삼총사]의 일부분> 육필본의 진위와 다른 고객의 의뢰로 <어둠의 왕국으로 들어가는 아홉 개의 문>이라는 세 권의 책의 진위 여부를 추적하면서 벌어지는 일을 담고 있다. 육필 원고는 이 책의 표현에 의하면 "식자공에 손에 넘어가고 제본이 끝나면 곧바로 휴지통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 남아 있는 경우가 별로 없는 모양이다. 요즘은 타자기나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원고에 직접 글을 쓰는 경우가 별로 없을 터이니 육필 원고의 소장가치는 더욱 커지지 않았나 싶다.

 세 권의 <아홉 개의 문>에 실린 아홉 개의 삽화는 책에 따라 조금씩 다른 부분이 있는지라 독자는 거의 똑같아 보이는 두 그림을 놓고 틀린 그림 찾기 놀이를 하는 것처럼 책을 읽어나가다가 삽화에서 달라진 부분을 비교하여 찾아보는 놀이를 해보아야 할 것이다. ^^ 그리고 이 책을 읽다보면 삼총사에 등장하는 로쉬로프, 밀레이디, 다르타냥, 아토스 같은 등장인물들이 심심치 않게 언급되므로 <삼총사>라는 작품을 다시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저자의 방대한 지식을 드러내듯 작품 속에 많은 작가와 작품, 인물들이 언급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주석까지 읽다보면 추리 소설이 아니라 문학과 관련된 인문서적을 읽는 느낌이 들기도 했다. 개인적으로 책의 내용이 조금 장황하고 지루하게 여겨지고 다음장으로 쉽게 넘어가지 않았던 점이나 결말을 고려하여 별을 세 개로 주는데 작품성을 따지자면 별 네개를 줄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보다는 다른 작품인 <플랑드르 거장의 그림>가 더 재미있다고 하니 얼른 그 책을 읽어보아야 겠다.

 마지막으로 코르소가 만나러 다닌 서적애호가들의 삶의 비애를 읽자니 진정으로 책을 아끼고, 사랑하고,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충족하자면 경제력을 갖추어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자신만의 서가를 갖는 것이 고통으로 다가올 정도라면 어떤 책을, 얼마나, 어떻게 보관하고 지켜나가야 할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지만 나 자신이 그렇게까지 오직 책만을 위해 살게 될 것 같지는 않다. 책보다 가족들을 먼저 생각하면서 안타까워 할 따름인 점을 생각해 볼 때 나는 진정한 서적애호가가 될 수 없으리라.. 그런데 과연 이 책에 실린 것처럼 <삼총사>를 쓴 작가가 유명한 뒤마가 자신의 작품을 혼자 쓴 것이 아니라 동업자로 칭해지는 다른 사람과 공통집필을 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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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만두 2005-10-05 2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은 이렇게 결정되는 듯하네요. 삼총사와 아홉개의 문...
플랑드르 거장의 그림이 추리적으로 보나 일관서으로보나 더 나아요^^;;;

바람돌이 2005-10-05 22: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보다가 짜증나서 관뒀었는데.... 저도 플랑드르 거장의 그림이 훨나았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