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씨방 일곱 동무 ㅣ 비룡소 전래동화 3
이영경 글.그림 / 비룡소 / 1998년 4월
평점 :
'규중칠우쟁론기'라는 고전체 소설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걸맞게 각색한 그림책. 옷감을 마름질할 때, 바느질 할 때, 마무리할 때 쓰이는 일곱가지 물건들을 의인화하여 서로의 중요성을 내세우는 이야기를 아름다운 우리말을 사용하여 잘 표현하고 있다. 이 이야기는 무슨 일을 함에 있어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으며, 나아가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는 것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빨강 두건을 쓰고 바느질을 즐겨하는 아씨가 잠이 든 사이에 바느질에 쓰이는 일곱 동무들이 나타나서는 서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뽐낸다. 먼저 '자부인'이 길고 짧음과 좁고 넓음을 재어주는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나선다. 그러자 자르기를 하는 '가위색시', 이솔 저솔 꿰매는 '바늘 가식'와 '한땀 한땀 떠가는 요조숙녀 '홍실각시'도 지지않고 자신의 중요성을 내세운다. 빨강두건 아씨의 손부리를 다치지 않게 시중드는 '골무할미'와 뾰죽뾰죽 다듬어 옷의 제모양을 잡아주는 일을 하는 가장 어린 '인두낭자'까지 자신의 자랑을 늘어놓는다.
마침내 수줍음 타는 '다리미 소저'까지 나서서 구겨지고 접혀진 곳 말끔히 펴주어 옷의 맵시를 살려주는 자신의 일이 가장 중요하다고 거들기에 이른다. 이들의 다툼을 지켜 본 빨강두건 아씨는 자신의 몸이 제일이라며 화를 내버리고 그 소리를 들은 일곱동무는 자신들이 보잘 것 없고 소중하지 않고 없어져도 좋을 물건으로 취급되는 것 같아 매우 슬퍼한다. 결국 아씨는 잘못을 사과하고 누구 하나 없으면 일이 안된다고 말하며 서로 수줍게 웃으며 일을 하게 되는 것으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말미에 일곱 동무의 쓰임이 잘 표현된 글은 흥이 실린 노랫가락으로 불러도 좋을 듯 하다. 마지막 장에 실린 한복과 장신구 그림도 참 어여쁘고 정감이 간다.
대목 대목이 참 아기자기 한 맛을 지닌 의 꾸밈 글들로 이루어진 문장들이라 읽는 재미도, 듣는 재미도 살가운 그림책이다. 특히 아씨며, 부인, 색시, 각시, 낭자, 소저 등 요즘은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고전의 미가 배여있는, 여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문구들이 매우 이색적으로 들린다. 아이는 반짇고리 같은 단어도 생소했던지 무엇이냐고 물어보기도 하였다. 이 책에 나오는 바느질 도구 외에도 무슨 일을 할 때 사용되는 도구들은 다 제각각의 쓰임이 있기 마련이다. 도구의 사용횟수나 시간에 따라 중요도를 따질 것이 아니며 각 도구마다 필요에 따라, 쓰임에 따라 그 용도가 다 있으니 하나라도 없으면 불편하거나 일을 진행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
사람 또한 마찬가지로, 이 세상에 잘난 사람만 중요하고 소중한 것이 아니다. 규중에서 쓰이던 바느질 도구들을 의인화해서 들려주는 이 그림책은 누구나 다 소중한 존재임을 우리 아이들이 깨닫게 해주는 작품이 되어 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커서 '규중칠우쟁론기'이란 고전을 접하였을 때 이 그림책을 떠올리며 즐겁게 배워나갔으면 좋겠다.
- 2002/8/31에 썼던 리뷰 수정하여 새로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