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영화 내 인생의 영화
박찬욱, 류승완, 추상미, 신경숙, 노희경 외 지음 / 씨네21북스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영화는 누구나 쉽게 즐기는 오락거리이고, 따라서 영화를 보고 나면 할 말도 많다. 난 재미있었는데 다른 이는 아니라하고, 나는 이런 점이 좋았는데, 다른 이는 저런 점이 좋았다 한다. 때론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의 이야기를 전해 듣기라도 하면 얼른 다시 그 영화를 보고 확인하고 싶어지기도 한다. 이렇게 영화는 많은 이들이 공감하는 즐거움이기에 영화에 대한 이야기는 보통 재미있다.

책 제목이 내 인생의 영화다. 글쓴이들은 대충 다 알만한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이 대체 어떤 영화를 보았기에 인생에까지 영향을 받았나 실로 궁금했다. 그리고 영화이야기라면 최소한 재미있겠지 싶었다.

그런데 재미가 없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내가 아는 영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영화에 대한 내용이 아니었다.  글속에 나오는 영화를 모르니 그 영화가 글쓴이가 하는 말에 공감이 느껴지지 않고, 이야기가 지루하기만 하다. 최소한 보통 영화에 대한 글을 읽으면 보고 싶은 영화 목록이라도 늘어나는 법인데, 비디오가게에서도 구하기 힘든 영화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으니 그조차도 할 수 없었다.  게다가 인생의 영화인만큼 내용도 그다지 녹녹치 않다. 모두들 자신의 과거를 풀어내고, 꽤 심각하게 이야기한다. 인생은 심각한 건데, 내가 또 그걸 깜빡한거다.

결국 내가 조금이라도 아는 영화에 대한 글만 골라 읽고 말았다. 한 사람이 두 장 정도의 짧은 글을 쓴 것인데도 모두 읽기가 어려웠다. 내 인생이란 말까지 나왔을 때 알아봤어야 했는데. 인생에 영향을 준 영화들이니 어느 정도 심오한 영화들에 대한 진지한 글이란걸 예상했어야 했는데. 아무튼 영화에 대한 글도 내가 모르는 영화에 대한 거라면 재미없을 수 있다는 걸 깨닫게 해준 책이다. 영화에 대해 좀더 심각한 사람들이라면 나보다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도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