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수장 물라 아크타르 만수르가 오바마 대통령이 승인한 드론 공격으로 사망한 것 같다고 AP통신은 보도했다.


펜타곤 공보 담당 피터 쿡이 아프카니스탄과 파키스탄 국경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공격했다고 한 말을 AP통신은 전했다.


"피터 쿡은 미국이 공격 결과를 분석했지만, 만수르의 생사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고 AP통신은 전한다.


만수르와 함께 차량에 타고 있던 두 번째 남성 전투원 역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


작전에 대해 공개적인 논의가 허가되지 않은 한 미국 당국자는 미 특수 작전 부대가 운영하는 무인 항공기가 미 동부시간 오전 6시 아마드 왈 마을 남서부에 공격을 감행했다고 AP 통신에 말했다.


국방부는 이메일을 통해 언론에 발표한 성명에서 "만수르는 탈레반의 수장으로서 카불과 아프가니스탄 전역에 있는 시설들에 대한 공격에 깊이 관여했으며 아프가니스탄의 민간인과 방위군 및 우리나라와 연합국들을 위협해 왔다."고 말했다.


만수르는 2015년 6월 탈레반의 설립자이자 영적인 지도자인 물라 모하메드 오마르를 대신하여 수장으로 선출되었다. 탈레반은 오마르가 실제 사망한 해를 2013년으로 확정했다. 만수르의 지도력은 불화와 반목으로 이어졌으며 반대 파벌은 자신들의 수장을 따로 선출했다.


AP통신은 전한다. "만수르의 공식적인 등극은 탈레반 내의 불화를 초래했으며, IS 같은 보다 극단적인 단체를 버린 것으로 보이는 분열된(그러나 여전히 치명적인) 반란 세력을 하나로 통합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


펜타곤은 성명에서, 오마르가 사망하고 만수르가 수장으로 임명된 후로, "탈레반은 미국과 연합국 사람뿐 아니라 아프가니스탄 민간인과 방위군 수만 명을 죽음을 일으킨 수많은 공격을 시행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12월 아프가니스탄 정부는 만수르가 파키스탄에서의 총격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었다고 보고했다.


탈레반은 11월 11일 공격 후에 이어진 미군의 침공 때문에 무너질 때까지 이슬람법을 가혹하게 해석 적용하여 아프가니스탄을 지배했다.


기사 원문: http://www.npr.org/sections/thetwo-way/2016/05/21/479004343/taliban-leader-mullah-akhtar-mansour-likely-killed-in-u-s-airstrike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