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고코로
누마타 마호카루 지음, 민경욱 옮김 / 서울문화사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약혼녀의 실종, 아버지의 암 선고에 이어 어머니마저 교통사고로 잃은 '료스케'. 애완동물 카페를 운영하며 평온하게 살아가던 그에게 잇달아 불행이 닥쳐들고... 아버지를 뵙기 위해 짬을 내어 들른 어느 날 서재에서 우연히 발견한 한 묶음의 머리털과 네 권의 노트. 네 권의 노트에 적혀있는 살인자의 이야기. 이 의문의 이야기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수기의 주인공은 누구일까? 어린 시절 어머니가 뒤바뀐 기억을 갖고 있던 '료스케'는 이 이야기가 결코 허구가 아니며 자신과 무관하지 않음을 직감적으로 느끼며 진실을 파헤치게 되는데...

 

[크리미널 마인드]라는 미드가 있다. 연쇄 살인범을 잡는 프로파일링 팀의 이야기로 아무래도 사이코패스의 심리를 파고 들어가는 것이 주가 되다보니 재미는 있어도 보다보면 왠지 어둠에 빠져드는 기분이 드는 그런 드라마다. 처음 [유리고코로]의 소개를 봤을 때 이런 종류의 소설이 아닐까 싶었다. 예상대로 초반 수기의 내용은 담담하게 살인자의 심리를 중심으로 그려 나가는 듯 하지만 중후반 부에는 예상치 못한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수수께끼와 트릭, 그리고 그 수수께끼를 멋지게 풀어내는 해결사가 등장하는 본격 추리 소설이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담백한 일본 분위기를 담담한 필치로 그려내는 작가 '누마타 마호카루'의 솜씨에 이끌려 아주 재미있게 몰입해서 읽었다. 300여 페이지의 비교적 적은 분량이지만 보슬보슬한 표지의 양장으로 꽤 아담하게 나온 데다 무표정한 단발머리 소녀의 표지 디자인도 꽤나 마음에 든다. 아쉬운 점이라면 양장인데도 책갈피 끈이 없다는 정도^^;

 

얼마 전에 처음으로 읽은 일본 추리소설이 '히가시노 게이코'[명탐정의 규칙]이었다. 이렇게 저렇게 읽은 단편 중에 일본 작가의 작품도 있었던 것 같지만 한 권 통째로 읽기는 그때가 처음이었는데, [명탐정의 규칙]'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의 수상 경력이 있었다. 그때는 그냥 일본에는 그런 상도 있는가보다 하고 넘어갔었는데 이번에 읽은 [유리고코로]또한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에 이력이 있었다. [명탐정의 규칙]을 재미있게 읽은 탓에 같은 이력을 가진 [유리고코로] 또한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하는 게 맞을 텐데 역시 실망시키지 않는걸 보면 '이 미스터리가 대단하다' 쪽은 신뢰해도 되지 않을까 싶다. 트릭의 고갈이라는 추리소설계의 어려움에도 이런 좋은 작품들을 배출하는 것은 이러한 상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에 부럽기도 하고 그렇다. 왜 일본 추리소설이 자주 회자되는지 이해가 되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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