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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시간에 시 읽기 1 ㅣ 나라말 중학생 문고
배창환 엮음 / 나라말 / 200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유치원생이건, 고등학생이건 아이들과 함께 시를 읽고 감상하는 시간이 즐겁다.
그러나, 문학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은 '시집'을 주면 첫인상이 대번에 굳어진다.
시험의 무게 때문일 것이다. 시험공부를 하자면 시를 이리저리 쪼개고 발겨서 뭘 그리도 많이도 외워야 하는지...게다가 아이들은 시인의 지극히 주관적인 표현에 공감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는 공부가 순전히 암기식 공부로 전락하고 만다. 이런 걸 보면, 차라리 시는 시험범위에서 제외되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든다. 앗. 어리석은지고, 그렇게 된다면 이번엔 아무도 시를 거들떠 보지도 않을 것이다. 시험에 안 나오는 건 공부할 가치도 없다는 망조가 깃든 생각이 편만하니....
'국어시간에 시읽기'를 엮은 배창환님은 나보다도 훨씬 앞서 이런 고민을 하신 분이란 걸 알 수 있었다. 수록된 시들을 한 편 씩 읽어가는데 '어쩌면 이렇게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좋은 시들을 골랐을까!~'하는 감탄이 우러나왔다. 오랫동안 교단에서 직접 학생들과 만나면서 연구하고 노력한 선생님이심을 느낄 수 있다.
인격이 형성되는 시기인 학창시절엔 그 무엇보다도 좋은 시를 만나야 하고, 시 맛을 알아야 하고, 또 암송하며 산문 형식의 일기를 쓸 수 있는 것처럼, 자신의 심상을 시로 표현하는 것도 자연스럽게 시도해 볼만한 일이다. 이 책에 실린 시들은 한편 한편이 주옥같은 시인데,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난해한 현학적인 시어들보단 내면을 진실하고도 소박하게 조명한 시가 많다. 시 맛을 느끼기에 아주 적합한, 학생들 눈높이의 쉽고 좋은 시들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지은 생동감 넘치는 시를 읽는 맛도 쏠쏠하다. 시는 무슨 소리인지 알아듣기 힘든 언어들을 나열해 논 게 아니라, 언어의 함축미를 가진 의미있는 아름다운 표현이란 걸 체험하게 한다.
가까운 일상-가족, 이웃, 삶을 소재로부터 삶의 의미, 지혜, 생명, 그리움, 역사 등 세계로 시야를 넓혀가는 소재들을 다룬 시가 실렸다. 시와 대화하며 나의 내면에 귀 기울이며 세계와 대화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학생들이 가장 즐거워했던 시는 김용택님의 "이 바쁜 때 웬 설사"이다.
이 바쁜 때 웬 설사
소낙비는 오지요
소는 뛰지요
바작에 풀은 허물어지지요
설사는 났지요
허리끈은 안 풀어지지요
들판에 사람들은 많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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