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국

                                                  - 공광규


 


가난한 어머니는
항상 멀덕국을 끓이셨다

학교에서 돌아온 나를
손님처럼 마루에 앉히시고

흰 사기그릇이 앉아 있는 밥상을
조심조심 받들고 부엌에서 나오셨다

국물 속에 떠 있던 별들

어떤 때는 숟가락에 달이 건져 올라와
배가 불렀다

숟가락과 별이 부딪치는
맑은 국그릇 소리가 가슴을 울렸는지

어머니의 눈에서
별빛 사리가 쏟아졌다.





/공광규
 
1960년 충남 청양 출생
동국대 국문과와
단국대 대학원 문창과 졸업
1986년 {동서문학}으로 등단.
시집
{대학일기}, {마른잎 다시 살아나}
{지독한 불륜} 실천문학사 1996
{아름답게 사는 법} 북토피아 2003
{소주병} 실천문학 2004
 

----------------------------------------------------- 

  

시를 공부하다보면 가끔은 시가 누군가의 가슴에 파고들어가는 모습이 보일 때가 있다. 

'김용택의 고추밭'의 곁가지로 짚을 시를 고르다가 눈에 띄었을 때, 내게도 느낌이 좋았지만 

여섯 명의 아이들이 함께 낭송하는 가운데 유난히 한 아이의 목소리에서 

'숟가락과 별이 부딪치는 맑은 국그릇 소리'가 들리는 듯 했다.  

시는 이래서 힘있다. 

 

2009.1. ㅂㅊㅁ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프레이야 2009-01-05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주님, 참 좋은시로 새해를 여셨군요.
아이들과 이런 시를 함께 낭송하는 진주님, 여전하셔서 보기 좋습니다.
전 요즘 아이들과 함께 하는 수업을 쉬고 있어요. 한 일년 되었네요.
좀 염증을 느꼈다고 할까요. 게으름이 발동해서이기도 하구요.
근데 멀덕국이 뭐에요?

진주 2009-01-05 15:49   좋아요 0 | URL
충청도 사투리로 건데기는 별로 없고 국물만 많은 국을 멀덕국이라고 부른다고, 혜경님께서 물으시길레 혹시나 싶어 검색까지 해봤어요ㅎㅎ 저도 같은 경상도 사람인데도 별 어려움 없이 저 낱말을 단박에 알아 묵었는데 아마도 부산보다는 충청도에 더 가까운 데서 살아서 그렇지 싶어요ㅎㅎ

저는 수업을 쉬는 게 아니고, 완전히 끊었죠.
행여나 다시 해야할 일이 생길까봐 자료들 몽땅 다 버렸구요..
지금은 수업은 아니고 그냥 아이들과 함께 모여서 이야기하고 공부하는 거죠. 제 손길이 필요한 곳도 있다고 하네요..

프레이야 2009-01-05 19:22   좋아요 0 | URL
저도 정확히 말하면 끊었어요. 자료도 버렸구요.
어정쩡하게 하기는 싫어서요. 조금만 하라고 만류하였었는데..
그냥 진주님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라니 더 좋으네요.^^
멀덕국, 그거 재밌네요. 듣고보니 딱 어울리는 이름이에요.ㅎㅎ

라로 2009-01-05 15: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시도 좋지만 님의 대문글에 공감해요~.
기도,,,요즘 저의 화두거든요~.
배워나가야 하는거죠~.

진주 2009-01-05 15:55   좋아요 0 | URL
5만번 이상 기도 응답받은 죠지뮬러의 말이지요^^
기도라는 말은, 추상명사에 형이상학적이며 현실과 동떨어진 이상적인 개념으로 분류되겠지만 실제로는 아주 현실적이며 눈에 직접 보이는 결과물을 낳게 하는 너무나 또렷하게 보이고 손에 잡히는 행위임을 죠지뮬러를 통해 다시금 깨닫지요. 저도 잘 배워보고 싶습니다^^ 나비님 방가방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