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의 미래 - 왜 중산층의 직업이 사라지는가
엘렌 러펠 쉘 지음, 김후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9년 6월
평점 :
절판


일자리의 미래. 양극화 & 주식투자

일자리의 미래는 점점 더 중산층이 사라지고 있는 현실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도서입니다. 저는 코로나 이후에 흔히 말하는 중산층인 중임금 노동자들의 일자리는 더욱 더 감소하고 저숙련과 고숙련의 일자리가 늘어나는 (대부분의 경우, 저숙련의 서비스직 일자리가 늘어나게)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습니다. 이는 2008년 때에도 위기가 닥친 이후에 경영 효율화 측면에서 임금을 효율화 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가장 손쉬운 방법 중 하나였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유튜브를 촬영한 바 있으며, 슬프지만 양극화 수혜산업으로 PEO 산업과 BBSI라는 미국 스몰캡 기업을 수혜 기업으로 이야기드린 바 있습니다. 

저는 주식투자를 해야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이 양극화를 이유로 꼽고 있지요. 


https://youtu.be/X1Dlk7kT2xs


https://pjw1307.tistory.com/727?category=707397


- 도서에서도 이 양극화와 관련해서 언급 하고 있습니다. - 


경제 붕괴와 그 뒤를 이은 회복기간 동안 직접고용이 아니라 용역계약 업체에 계약직으로 들어가 일하는 미국인들의 숫자는 1,600만 명으로 늘어났으며, 전체 고용 증가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었다. 이런 통계는 노동인구로 잡히는 숫자에 정확하게 반영되지는 않는데, 그 시기의 경제 회복기 에 임시계약(평균 계약기간 3개월)에 의한 임시직 숫자가 극적으로 증가했다. 우버나 리프트(Lyft)와 같은 노동 형태에 묶여 있는 독립적인 계약노동자들의 수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대체적' 일거리에 대한 평균 수입은 통상적으로 시간당 17달러 정도였는데, , 미국 전체의 평균시급은 24.57달러였다. 더욱이 이들 중 상당 수는 시간제나 비정기적 노동 또는 계절적으로 제한을 받는 기 간제 노동자였다. 아마존에서 이런 계약직 임시직원들은 시간당 8달러를 받았고, 여기에서 용역 회사에 지불해야 하는 수송 비용과 수표를 현금으로 바꾸는 비용이 다시 빠져나갔다. - 일자리의 미래 중 - 


일자리의 미래. 일자리의 성격

도서 '일자리의 미래'는 이 양극화와 관련해서 한 발짝 더 나아가는데요. 우선, 여기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현대사회에서의 일'이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한 번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현대사회는 객관적으로 보아도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풍요로운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굶어죽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너무 많이 먹어서 살이 찌는 비만이 사회 문제로 떠오를 정도니까요. 단순히 먹고 사는 문제뿐만이 아닙니다.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편견과 달리 인류사회는 물질적 풍요와 더불어서 폭력성까지 감소하면서 문명화된 지금의 사회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설사, 많은 문제들이 있다고 해도 말이지요. 


'우리의 선한 본성 - 스티브 핑거 - 


현대 인류는 자신의 무제한적인 욕구와 충분하지 않은 충족수단 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스스로 노예화한 조건에서 살고 있다. 이 것이 현대 사회의 비극이다.

-마샬 살린스(Marshall Sahlins) - 일자리의 미래 중 -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사회적 문제가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현대사회에서 불리는 '번아웃 증후군' 이나 일때문에 우울증을 겪고 심각한 경우 자살에 까지 이르는 등등 사회 전체로는 '노동으로부터의 해방'이 가능해 보이지만, 실제로 인류는 '일'이라고 하는 것에 더욱 속박되어 살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일 = 자아'와 결부시키는 경우까지도 흔하지요. 하지만, '일'은 자아를 이루는 일부이기 때문에 결부시켜서 생각할 필요는 없다고 저자는 지적하고 있습니다. 또, 스티브 잡스처럼 자신이 '사랑하는 일'을 찾으라는 문구는 몇몇의 특별한 경우에만 해당하는 것임을 지적하고 있지요. 


내 수입과 사회적 지위가 매력적이기는 하지. 하지만 내가 갖 고 있다는 힘,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진짜가 아니야. 매일 떨어지 는 업무 중 태반이 어리석고 하찮은 것들이지만, 이런 문제들은 마치 성가신 치통처럼 지속적으로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들이란 말이지.’ 그는 이에 관해 내게 이렇게 말했다. “그때 나는 내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게 거의 없는 직업에 내가 계속 종사하리라는 기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무척이나 두려웠습니다.” 그렇지만 이보다 더욱 그의 정신을 번쩍 들게 한 것은 그가 자 신의 일자리를 위해 삶을 너무 많이 희생하고 있다는 사실이었 다. 그런데 여기에 샤론과 그가 연구하고 있던 사람들 사이에 차 이가 있었다. 샤론은 직업 정체성을 지키고자 스스로를 억지로 거기에 맞춰 넣지 않고 오히려 탈출 계획을 세웠던 것이다.

샤론은 법률계를 떠나 대학원에 진학해 사회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 일자리의 미래 중 -


일자리의 미래. 좋은 일자리를 갖기 위한 조건 


일자리의 미래는 중산층이 사라지고 일자리가 양극화되고 있다는 것이 전제입니다. 그리고 이런 양극화가 이루어지는 데 일조하고 있는 것이 지금 발달되고 있는 인터넷 기술이지요. 이런 현실 속에서 '컴퓨터 기술'을 익히는 것은 당연한 생존전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의외의 말을 합니다. 실제 분석 결과 한정된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컴퓨터 기술'이 아닌, '분석 능력'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면, 세상이 변화하는 방향에서 자신에게 더 유리한 조건으로 자신을 던질 수 있는 능력을 '분석 능력'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좀 더 포괄적으로 보면, 지금과 같은 데이터의 시대에서 어떤 데이터가 우리에게 유의미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지 해석할 수 있는 능력도 분석능력이라 할 수 잇겠습니다. 이렇게 이해한다면, 정말로 '분석능력'이야 말로 현대사회에서 남들보다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선결적인 능력이 될 수 있겠습니다. 


알고 있는 사람 좀 만나봤으면 좋겠습니다. 경제학자, 사회과학자, 그 누구도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반드시 대답해야만 하는 중요한 질문이죠. 우리가 어떤 기술이 제대로 보수를 받는지 알지 못하면 어떤 기술을 습득해야 하는지도 결정할 수 없지 않습니까? 그래서 우리는 기술이라는 개념을 해체해 과연 어떤 기술이 가장 높은 보수를 받을 수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죠.” 그루스키와 그의 동료들은 사회과학자들이 기술과 좋은 일자 리에 대해 연계시켜놓은 이론들을 세심하게 들여다봤다. 그들이 자신들이 발견해낸 결과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는데, 그루스키 는 이렇게 설명했다.  “모든 사람들이 컴퓨터 관련 기술이 최고일 거라 생각했죠. 그렇지만 우리는 그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실제 로 드러난 것은 분석능력인데, 말하자면 비판적 사고, 논리 및 추 론능력, 이런 것들 말입니다.

그루스키는 이런 분석능력을 연마하는 데에는 일상생활 속에 서 꾸준하게 이런 기술들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계속 제공되 는 환경에서 태어난 사람들이 훨씬 더 유리하다고 말한다. 분석 능력이란 활용 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비록 그 정보가 충분치 않거나 완벽하지 않을 경우에도) 증거를 평가하고 형식을 식별해 개념화시켜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일자리의 미래 중 - 


=> 세상의 변화 방향을 읽고 나 자신과 자본을 변화하는 방향에 유리한 위치에 위치시키는 것. 이것을 실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분석 능력'이라고 저는 이해하였습니다. <=


일자리의 미래 - 사회적 자본이 충분한 사회를 꿈꾸며 

일자리의 미래는 일자리의 근본적인 문제가 수요-공급의 불균형에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애플의 팀쿡처럼 유능한 CEO들이 나와서 미국 내에서는 애플의 물건을 만들만한 숙련된 기술공들이 부족하다고 말하지만, 실상은 미국에도 기술공들도 넘쳐난다는 것이죠. 그보다 실제로 부족한 인력은 '적은 돈'으로도 높은 기술력을 내줄 수 있는 숙련공이 미국에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비싼 돈을 받고 좋은 기술을 내줄 기술자는 미국에도 이미 충분히 많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입니다. 


한국도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의 일자리 난은 청년들이 취업하고 싶어하는 '좋은 일자리'가 부족한 것이지, 일을 할 수 있는 일자리 자체가 부족한 것은 아니니까요. 일자리의 미래의 저자 엘렌 러펠은 교육에 대한 믿음도 환상임을 지적합니다. 일자리의 숙련도에 대한 믿음은 환상이라구요. 실상은 숙련도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좋은 일자리 자체 즉, 공급이 부족한 상황임을 지적합니다. 대학을 졸업해도 대부분이 좋은 일자리에 취업하지 못 하는 것은 대학생들을 수용할만한 좋은 일자리의 공급 자체가 적기 때문이라는 것이지요. 지금의 취업난이 일반 대학뿐 아니라 명문대학들까지 포함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일면 타당한 지적입니다. 


여기에 대한 대안으로 저자는 '사회적 자본'이 충만한 일자리를 하나의 대안으로 내놓습니다. 직원들에게 충분한 인센티브를 주고 일을 통해서 성장하면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자리를 말합니다. 여기서 직원들은 단순히 노동력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회사의 지분을 소유한 주주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에게 일의 어떤 점이 좋은지 물었죠. 그랬더니 ‘우리는 이 나라 소시지의 품질을 바필 놓았고 우리가 만드는 소시지에는 깊은 철학이 담겨 있다'고 하면서 ‘나는 매일같이 조금씩 이곳에서 좋아지고 있다'고 대답하 더군요.”

포히야칼리오는 그 직원이 직업의 사다리를 오르기 위해 일하고 있는 게 아니라 좋아지고 있다'고 말한 것에 주목했다. 이는 그가 직장에서뿐 아니라 삶에서 배우며 성장하고 있다'는 의미 라는 사실을 알았다. 그가 보기에 스넬만은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도록 많은 것들을 지원해주고 있었다. 포히야칼리오는 스넬만 이 정말로 특별한 회사라고 결론지었다. - 일자리의 미래 중 -


'일'이라는 것에 있어서 사회적 측면에서 바라본 이 도서는 단순히 중산층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에 그치지 않습니다. 또, 좋은 교육을 받아야 좋은 일자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도 허상일 수 있음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 자체가 희소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이라는 것이 그렇게 의미가 없음을 말합니다. 정말로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지금의 자본주의적 접근 방법이 아닐 수 있음도 지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역발상 적으로 한 개인의 입장에서 한정되어 있는 좋은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분석 능력'이라는 결론도 내놓고 있지요.  


저역시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일 = 자아'여야 한다는 강박관념 같은 것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이라는 것은 먹고 살기 위해서 하는 것이며, 내가 함께 일하는 동료가 좋아서 하는 것일수도 있다는 것을 간과했던 것 같습니다. 모두가 '일'을 하면서 살아야 하는 세상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한 번 쯤은 읽어보실 만한 도서였습니다 ~!


그럼, 행복한 하루 즐거운 독서생활 되세요 ~~


일자리의 미래 기억에 남는 문구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