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 인간은 폭력성과 어떻게 싸워 왔는가 사이언스 클래식 24
스티븐 핑커 지음, 김명남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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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타고나기를 폭력적인 호모사피엔스

인터넷에서 사냥에 성공한 오랑우탄을 사냥꾼들이 몰려서 인증샷을 찍는 모습을 본 적 있습니다. 지금의 우리 사회의 기준으로 보자면, 끔찍한 행동입니다. 살아있는 동물의 인간의 '유희'로 인증샷을 남기다니요. 지금의 우리는 이를 굉장히 비문명화된 행동이자 야만인들의 행동이라고 지탄합니다. 도서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는 여기서부터 출발합니다. 우리가 야만적이고 세상이 점점 더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다는 주장처럼 정말로 그렇게 되고 있는 것일까? 세상은 정말로 나락으로 떨어지고 있으며, 우리의 도덕적 가치들은 타락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우리가 야유해 마지 않는 폭력적인 사람들은 도대체 왜 그런 종류의 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이 책의 답변은 간단합니다. 원래 호모 사피엔스는 폭력적인 존재였다구요. 원래 타고나기를 호전적이고, 시비걸고 사소한 일에도 목숨걸기를 일삼은 존재였다고요. 심지어 밥먹다가도 싸움이 나서 상대방을 다치거나 죽이게 하기 일쑤였으니 말이죠. 과거 중세시대 치료법은 곪은 부분이 있다면, 그대로 절단하는 것 등이었으니 지금으로써는 여간 끔직하기 그지없습니다. 


점점 더 나아지는 세상. 감소하는 폭력. 그리고 문명, 문화

하지만, 우리가 폭력적으로 태어났다는 것에서 이 도서는 끝나지 않습니다. 무려 1,600 페이지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은 우리 사회가 지금처럼 문명화될 수록 이런 폭력들이 감소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수치적으로 1인당 살인율, 강간율 등 극악 범죄율은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범죄라고 생각지도 못 했던 것들을 이제는 범죄로 정하고 약자들을 보호하고 있지요. 


'사람은 왜 그렇게 폭력적일까?'는 질문을 한다면, 저도 사실 제대로 된 답을 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우리의 과거 조상들이 특정 지역에 나타나기 시작한 순간부터 인간에 위협에 될만한 모든 육식동물들은 자취를 감추었다고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생존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생물들을 박멸시켰고, 우리의 생존에 유리한 동물들을 가축으로 만들고, 비참한 삶을 살게 만들었죠. 단지 우리에게 유용하다는 이유만으로요. 


이제는 이런 것들에 대한 반성이 나타나면서, 인간은 점점 더 폭력이 적어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인류 사회의 어느순간부터 경제적인 득실만큼이나 타인에게 공감하고, 다른 생물에게 공감하고 또, 생명들에 감사하기 시작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기 시작한 것이죠. 


이런 것들을 보면, 이 책이 내려주는 정답은 간단합니다. 우리는 지금 현재 충분히 좋은 시대에 살고 있으며, 앞으로 문명화 되면 될수록 더 좋은 환경에서 살게 될 것이다. 라구요. 


강렬한 내용입니다. 내용이 너무나 길지만, 여유가 있으실 때, 한 번쯤 읽어보실 것도 조심스럽게 추천드려봅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즐거운 독서되세요 ~ !

폭력의 감소는 우리 종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덜 인식된 발전일지도 모른다. 그 현상에는 우리가 품은 신념들과 가치들의 핵심을 건드리는 합의가 담겨 있다. 역사적으로 인간의 조건이 착실히 더 나아졌는가, 착실히 더 나빠졌는가, 변하지 않았는가 하는 문제보다 더 근본적인 문제가 세상에 어디 있겠는가? 순수로부터의 타락, 종교 경전과 위계의 도덕적 권위, 인간 본성의 타고난 사악함 혹은 자애로움, 역사를 추진한 힘, 그리고 자연, 공동체, 전통, 감정, 이성, 과학에 대한 도덕적 가치 평가 등등 수많은 미결의 개념들이 이 문제에 달려 있다. 나는 이미 무수한 페이지를 할애하여 폭력의 감소를 기록하고 설명했으니, 지금 그 의미를 더 파헤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래도 마지막으로, 우리가 폭력의 역사적 감소에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두 가지 고찰을 덧붙이고자 한다.

러셋과 오닐에 따르면, 평화에 기여하는 것은 양국의 쌍방 무역만이아니었다. 각 나라의 전반적인 무역 의존성도 기여했다. 즉, 세계 경제에개방된 나라일수록 군사 분쟁에 참여할 가능성이 낮았다. 우리는 여기에서 온화한 상업 이론의 확장 형태를 그리게 된다. 국제 무역은 국가의 상업 정신에서 한 면모일 뿐이다. 해외 투자에 대한 개방성, 개인들이구속력 있는 계약을 맺을 자유, 자급자족이나 물물교환이나 강탈 대신 자발적 재화 교환에 의존하는 정도 등이 다른 면모들이다. 상업을 이렇게 넓은 의미로 볼 때, 그 평화화 효과는 민주주의의 평화화 효과보다도더 튼튼한 듯하다. 민주주의 평화는 한 쌍의 국가가 둘 다 민주 국가일때만 강하게 작용하지만, 상업은 둘 중 한쪽만 시장 경제일 때도 효과를보인다.

내가 우리의 본성의 선한 천사들 중에서 이성을 마지막으로 소개한 데는 이유가 있다. 일단 사회에 일정 수준의 문명이 자리 잡으면, 폭력을 그보다 더 줄이는 데 가장 희망을 걸 만한 것이 바로 이성이다. 다른 천사들은 우리가 인간으로 존재한 기간 내내 우리와 함께했지만, 그럼에도 기나긴 세월 동안 전쟁, 노예제, 독재, 제도적 가학성, 여성 억압을 방치하는 데 별반 성공하지 못했다. 감정 이입, 자기 통제, 도덕 감각은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들은 자유도가 너무 낮고 적용이 너무 제한적이라서, 최근 수십, 수백 년의 발전을 설명하지 못한다.

그러나 우리의 행성이 고정된 중력 법칙에 따라 우주를 돌고 또 도는동안, 우리 종은 그 수를 줄이는 방법을 계속 찾아냈다. 그리하여 우리중에서 점점 더 많은 수가 평화롭게 살다가 자연스럽게 죽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우리가 살면서 겪는 온갖 시련에도 불구하고, 아직 세상에 남아 있는 온갖 문제에도 불구하고, 폭력의 감소는 분명 우리가 음미할업적이다. 그 일을 가능하게 만든 문명과 계몽의 힘들을, 우리는 마땅히소중히 여겨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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