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로 분석하는 부동산 트렌드, 지도로 찾아내는 투자 포인트
김상헌 지음 / 시대의창 / 2005년 8월
평점 :
절판


저자는 경제신문의 부동산 담당 기자다.

책의 의도는 당연히 경제신문의 기사를 어떻게 잘 활용하면 부동산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일까를 독자에게 이해시키는 것이다.

제목을 보면 크게 트렌드와 포인트 두 키워드가 떠오른다.

우선 트렌드는 일종의 흐름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람들이 우르르 한 방향으로 몰려가는데 그 물결이 쉽게 그치지 않는 것이 트렌드의 모양이다.
시작이 있고 지속성이 있고 물결의 크기가 있게 되는데 투자를 성공하려면
시작의 시점에서는 아 이게 시작이구나 빨리 아는 것이 중요하고 지속성이 있다고 보면 그 방향으로 계속 달려야 한다.
시작을 알리는 것은 통상 판을 주도하는 가장 큰 세력인 정부의 의도 변화에 의해 나타난다.
금리를 내려 돈을 세상에 더 많이 내어 놓는 것이 기본적인 조건이고 다음은 각종 규제정책의 완화와
개발정책의 시행 등 적극적 판키우기가 나온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각 담당자의 말을 잘 새겨들어보는 것이 중요하고 그 영향을 계산해보라고 한다.

포인트는 무엇일까?
겉으로 보아서는 비슷비슷해보여도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다르다.
될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하는 것은 정확히 분석하지 못한 탓이 크다.
여기서는 부동산에 돈을 묻기 위해서 명확히 알아야 할 핵심 사항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업이 특정 지역을 산업의 중심지로 개발한다면 파급효과가 작지 않을 것이다.
이 정도는 상식으로 알겠는데 막상 투자를 하려면 그 넓은 땅의 어디를 사는 것이 좋은지 막막하다.
이런 상황에서 저자는 기존 중심지와의 관계, 도로 등 여러면을 고려하게 하면서 나름의 가이드를
제시한다.

책은 전체적으로 충실히 쓰여져있는 편이다. 신문읽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경제 보는 법에 대한
훈련을 시키고 이런 것은 그 다음에 어떻게 영향을 줄까 하는 식의 사고에 대한 훈련도 시킨다.
하지만 신문을 너무 일방적으로 믿는 것도 문제가 있다.

왜? 기자는 투자의 전문가는 아니다. 투자에서 정보는 하나의 요소일 뿐인데 아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행동하는 것이다. 그 점에서 기자가 아무리 좋은 정보를 발견해도 투자 결단을
유도할 수는 없다. 정보의 객관적 전달이 본업이기 때문에.
또 신문의 기사가 무조건 소문보다 더 빠른 것도 아니고 요즘은 인포머셜이라고 해서 정보와
광고가 교묘히 혼합되는 경우도 있어서 독자의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알아야 발전하는 것은 기본이고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단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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