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가을산 > 오늘 저녁 11시50분 MBC 'W' - 약값, 미국 의료, 그리고 FTA

미국의 높은 약가의 원인, 그리고 FTA를 통해 우리에게 다가올 영향에 대해 취재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달 다녀온 것 + 김상균 PD의 노력이 보태져서 만들어졌답니다.
관심 가져 주세요.

------------------------------------------------

MBC W, "미국 최고의 약값이 한국으로 온다? 한미 FTA" 7월 14일 저녁 11시 50분 방송

[WIDE KOREA]

미국 최고의 약값이 한국으로 온다? 한미 FTA

전 세계 경제를 움직이고, 미국의 기준이 곧 글로벌 스탠다드라고 굳게 믿고 있는 나라 미국.

하지만 경제 강국, 군사 강국 미국의 이면에는 고가의 치료약과 엄청난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민영 의료보험으로 인해 최소한의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 고통 받는 미국민이 약 4700만 명에 이른다.
WHO(세계보건기구)가 전 세계 의료 보험 시스템을 평가한 자료에 의하면 이탈리아 1위, 프랑스가 2위, 미국은 37위에 그쳤다.

미국 내 다국적 제약회사들에서는 혁신적인 신약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많은 수의 미국민들이 약 한번 제대로 처방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뒤에는 미 정치권과 유착관계에 있는 다국적 제약회사의 로비가 있다. 신약의 특허권을 강화해 기업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선 고가의 약값을 유지해야 하고 그로인해 환자들의 약품 접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다국적 제1약 회사가 미 정치권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FTA의 협상 조항까지 좌지우지 할 수 있을 정도인데.. 이러한 미국 내의 부조리한 의료 불평등은 이제 우리의 이야기로 다가오고 있다.

과연 한미 FTA 협상 조항 중 국민의 생명권을 담보로 하는 의약품 관련 내용은 무엇이고, 미국이 FTA를 통해 우리에게서 얻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W가 밀착 취재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