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에 Historie 3
이와키 히토시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의 주인공 에우메네스가 주는 매력은 무엇일까?
애 늙은이라는 표현대로 그의 안에는 무엇이 있다. 책을 통해 얻어진 지식은 세상을 넓게 다닌
여러 사람들의 생각 모음이고 노예로 추락이라는 사회적 지위의 급변에 의해 인간의 다양한 면모를 보게된다. 이 조건들은 사마천이 사기를 만들수 있었던 여행과 독서 그리고 자신의 지위 하강와 상승이라는 조건과 매우 엇비슷하다. 그래서 에우메네스가 후일 남긴 왕궁일지라는 기록물이 역사적 사료로 높게 평가되는 것 같다.

조건이야 그렇다치고 그가 홀로 서서 성장할 수 있었던 중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먼저 침착한 태도가 보인다. 그런데 왜 그렇게 담담히 창의 숲 사이로 걸어갈 수 있었나?
따지고 보면 그가 인간의 심리를 잘 이해했기 때문이다. 정작 싸움을 걸지 않고 위협만 가하려 하는
마케도니아의 군대의 허실을 보았기에 창속을 걸어갔고 상대방인 칼데아의 자존심을 자극해 문을 열게 만드는 솜씨도 발휘하였다.

결국 중요한 건 인간에 대한 이해다. 허영과 자만, 방심 등 인간의 다양한 약점에 대해서 알기에
상대방과 대결할 수 있다. 전쟁이라는 거대한 사업을 완벽한 조건으로 수행할 수는 없다. 많은 군대를 거느리고 적지로 들어간다면 보급의 한계에 부닥친다. 반대로 너무 적게 끌고가면 수로 압도할 수 없다.
그래서 알렉산더는 적은 수지만 충분히 정예화된 병력을 끌고가 매번 새로운 전략으로 상대를 꺽어내었다. 상대인 다리우스가 보이는 외형적인 수에 의한 허세에 굴하지 않고 반드시 이기고야 만다는 신념을 가지고 약점을 꾸준히 찾아내 헤집고 들어가는 것이다.

노예와 주인, 평민과 귀족, 그리스인과 바르바로이 등 다양한 구분이 존재하던 시대에 이들 모두와 교류하며 자신의 이해를 넓혀가는 주인공의 모습이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