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그래? 우리회사 망한다고!
김재우 외 지음 / 라이트북닷컴 / 2001년 8월
평점 :
품절


기업의 구조조정은 쉽지 않은 일이다. 가깝게 지켜보던 동료들이 떠나는 모습을 보아야 하고
피땀흘려 만든 사업이나 제품이 여기저기로 팔려나간다. 하지만 이는 기업이라는 생명체가
다시 살아나가려고 하는 의지에서 나오는 고통이다.

벽산그룹이 구조조정해 가는 과정을 담은 이 책을 보면 주제의 성격이나 서술방법에서 아름답다고 표현할 수는 없는 것 같다. 하지만 읽다보면 수긍할 수 밖에 없는 측면들이 많이 나타난다.
외부로부터 영입된 신임사장의 부임은 객관적으로 나를 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는 일본의 닛산에서 카를로스 곤이 한 역할도 비교될 수 있다.

당시 벽산은 IMF 이전 연관된 부문에 과다하게 진출한 결과 수익보다는 외형부풀리기가 많았는데 이를 정리하게 된다.
다음으로는 영업조직을 재편하는데 대리점을 수익성 기준으로 살펴보니 80:20 법칙과 유사하게 대부분의 대리점이 적은 수익밖에 내지 못하고 있었다. 이를 정리하고 소수에 관리역량을 집중시킨다.
덕분에 영업망을 관리하던 영업조직 또한 축소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적어진 인원을 좀 더 효율적으로 일하게 하려면 관리위주의 프로세스 개선과 이를 뒷받힘하기위한
IT 부문의 개선이 이어지게 된다. 다시 강조하건데 적은 인원으로 과거의 프로세스를 그대로 수행하는 것은 무리고 IT의 개선 또한 반듯이 필요하다.

대체로 이와같은 일련의 흐름은 구조조정을 겪는 회사가 밟는 정석적 코스라 보여진다.
보스톤 컨설팅이 보여주는 c-curve 이론도 내용을 찬찬히 뜯어보면 도려내기, 충전, 재도약이라는
스텝을 통해 기업이 정상화되는 과정을 보인다.

여기서 전제가 될 것은 기업의 살아나려는 의지가 모든 것에 우선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 책의 주인공들은 거봐 우리도 하면 할 수 있다라고 외치고 있는데 그들이 겪었던 고통과
흘렸던 땀에 대해 박수를 보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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