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간다 GS리테일 바로취업 시리즈 5
박희진.이재호 지음 / 프리이코노미북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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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준비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상당히 괜찮은 시도다.

취업할 때 다들 면접 족보와 인적성검사, 스펙에 매달린다.
하지만 근본적인 질문, 가서 행복할까?
그것으로 나의 인생이 충분한 것인가 라는 질문은 잘 안던진다.
당장 발등의 불에 매달리게 된다.

취업도 일종의 결혼이다.
가진 기회 중 가장 커다란 몫을 내놓고 소속이라는 신분을 사게 된다.
요즘 어느 조직이나 초기 부적응, 이탈자가 많다.
대학교 입시 시장도 반수생, 편입생 등으로 유동성이 커졌는데 취업도 비슷한 감이 있다.

이 책을 비롯한 시리즈의 장점은
미리 알면 잘못선택할 위험이 줄이자는 기획의도가 잘 반영되었다.

집필 파트너로 애널리스트를 선택한 건 탁월한 기획이다.

기업을 객관적, 가장 중요한 미래가치로 보는 전문가인 애널리스트들이 해주는 조언은 꽤 유용하다.

기업의 가격은 성장에 따라 달려 있어서 이게 주가에 반영되는데 

직장인으로 중요한 것도 성장이다.

왜냐면 성장하지 않는 조직은 승진이 없고 그렇다면 만족도도 심각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 책은 편의점의 대표주자인 GS를 대상으로 삼았다.

편의점 사업이 일본이 원조인지 알았지만 이익률이 한국보다 몇배나 높고 훨씬 다채롭다는 점은 새롭게 알았다.

편의점 사업의 성장에는 1인가구가 많아진다는 메가 트렌드와 연결이 되어 있다.

담배와 같은 소액 필수품이 그동안 매출의 상당 부분이었다면 점차 간편식 등 새롭게 편의에 맞추어주는 아이템이 늘어나고 있다.

가정의 수고가 점점 돈 주고 살 수 있는 서비스 아이템으로 대체 되는 것이다.

그래서 GS리테일도 사업아이템으로 PB 사업을 전문으로 개발하고 공급하는 영역을 가지고 있다.

일반 슈퍼가 따라가기 어려운 점이다.


이런 식을 업종의 특성과 역사를 알려주고

직종과 특수성까지 소개해준다.


취준생들을 가까이 보면서 안타까운 점은 절실하다고 하지만 절실하다는 걸 그 회사에 맞추어 노력하기에는 너무 마음에 여유가 없다는 점이다.

수십개 넣어서 한둘 되니 사실 자기가 정말 원하던 회사는 아니고, 가서 꼭 이 회사 오고 싶었다는 말 하는 것도 거짓말이니 내키지 않고

회사는 오버 스펙 걸러낼려고 장치 마련하는데 덮석 걸려들고..

안타깝지만 현실이 이러니 어쩌겠냐는 마음이 든다.

하지만 문제의 해결은 출발점에서 가지고 있는 것으로 삼아야 한다.

하나라도 되었다면 감사하고 찬찬히 업장을 가보고 말 붙여보고 경쟁사도 가보고

돌아오면서 이 책 점검해보고..

이런 정도의 노력은 회사 면접의 기본 예의라고 생각한다.

회사는 먼저 기본을 하지 않는 사람은 제외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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