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장 엔진을 가동하라
마이클 트레이시 지음, 이진원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05년 6월
평점 :
절판


다른 경영관련 책들과 다르게 솔직하게 어려움을 많이 이야기한다.

남들이 쉽게 이 기업들은 고성장하고 있을거야 라고 믿는
많은 대표기업들 - IBM 등이 실제로는 그만큼의 성과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또 CRM 부문의 대표작인 시벨의 효과가 실은 많지 않았다는 우울한 평가,
맨킨지의 뛰어난 컨설팅 역량도 엔론의 붕괴나 K-마트의 몰락을 되돌리지는 못했다는 점 등
외적으로 나타나는 홍보 보다는 실제적인 고민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그 대안으로 제시하는 저자의 이야기는 파이널 데이터라는 회사에서 배운 여러 요소들이다.
지금 가지고 있는 고객을 중시하라, 경쟁력이 유지될 수 있는 인접분야에 진출하라,
이왕이면 고성장할 수 있는 영역에 진출하라 등이다.

특히 환경 자체가 바뀌어 갈 때 기존의 방식을 고집하는 것이 어리석다고 한다.
자동차가 등장할 때 마차의 성능개선에 투자하는 것으로 대처하는 것과 같은
오류는 지금도 발생한다. 이러한 부분의 개선은 오히려 자신이 무언가 하고 있다는
만족감을 주면서 진정한 변화에 대한 기회를 박탈하게 된다.

사례들로는 가장 흔하게 델의 가치재구성이 들어져 있고
그 외에 아웃소싱 트렌드에 맞추어 임금 지불 업무를 대행한 페이첵스,
상품만 제공하다 점차 솔루션으로 자기 포지션을 올렸던 존슨 콘트롤스 등이 나온다.

요즘 세계경제는 분명 자본의 확대에 따른 중국 투자 확대, 그 결과 공급능력의 포화, 덕분에 나타나는
지속적 디플레이션이 큰 트렌드이다. 이 조건속에서 기업이 성장하고 싶다면
남과 다른 눈으로 자신의 주변에서 나타나는 일들을 보아야 할 것이라는 메시지를 주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