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프로젝트 할 때 경험 한 가지.
당시 내가 참여했던 프로젝트는 S사의 B사업부의 경영혁신이었다.
B사업부는 당시에 신규 고성장 사업에 의해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도약하는 단계였다. 단 사업의 성장에 비추어 인적자원과 인프라가 미진한 편이었다.
당시 S사의 A사업부에서 분사되어 나왔고 관련 인력은 A사 인력 중 상대적으로 저조한 인력,
인프라 또한 A사업부의 내용을 고스란히 가져와 맞지 않는 면이 많았다.

이러한 환경에서 단번에 도약하기 위해 종합 생산 계획을 수립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였다.
당시 해외 솔루션으로 I사와 S사 두 제품이 경합하였다.
A사업부와 B사업부를 총괄하던 CIO가 후원하던 제품은 I사 였지만
B사업부 사장은 실무진에게 S사 제품을 강력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처음에는 의아하게 여겼지만 실무진은 사장의 후원을 받아서 강력하게 드라이브 했다.
이 때 속이 탄 사람은 CIO 였고 권위에 결정적 상처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 보고
막판 담판을 시도했다.
가만히 저울질 하던 사장은 계속 CIO를 압박하다가
최종적으로 CIO가 인력의 대폭 지원이라는 카드를 들고 나오자
그동안 후원하던 S사 제품을 철회해버렸다.
결국 바보가 된건 실무자들이었고 벤더였던 S사의 직원들이었다.
하지만 B사업부는 적지 않은 인적자원과 후원을 얻어서 한단계 이상
인프라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었다.

포커 게임의 최종 승자는 포커페이스를 한 배짱 좋은 프로 게이머다.

교훈. 적을 속이려면 내편부터 속여라.
카드는 감춘채 끝까지 들고 있어야 한다.
상대가 먼저 몸이 달아 제안하도록 만들라.
이미 수년전 이야기이지만 지금 그 사업부는 놀라운 발전을 통해
세계 최상위권 회사로 발전하였다.
사장의 도박은 충분히 일리가 있었고 비양심적인 측면도 있지만 그럼에도
경영의 세계는 냉정한 것이다.
입장을 바꾸어 실무자라면 결코 윗사람의 깊은 속을 다 안다고 자신해서는 안될 것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5throck 2008-08-26 15: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삼성전자의 SCM 혁신을 위해 I2와 SAP간의 패키지 비교를 했던 내용인 것 같습니다... ^^

2008-08-26 17:3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