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이 간다 - 1등 소셜 커머스, 티켓몬스터 이야기
유민주.티켓몬스터 지음 / 이콘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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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몬이 세상에 등장한 이후로 

소셜을 활용한 다양한 비즈니스들이 새롭게 등장하였다.


소셜커머스가 맛집 파격 할인이라는 컨셉으로 시작해 쇼핑으로 영역을 넓혔다.

사용자와 상품 사이에는 몇 가지 기능이 있다.

검색 혹은 탐색, 결제, 배달 등이다.

소셜커머스가 검색 중심으로 사용자와 상품을 장악해 간다고 하면

배달에서도 그와 유사한 현상이 일어난다.

맛집 레벨은 아니지만 그래도 뭔가 먹어야 하는 시장이 크다

짜장면,피자 등

이들 식당들은 사실 고만고만한 경우가 많다.

약간의 가격차이 약간의 맛차이..

그러다 보니 이들을 은밀히 유혹하면서 당근을 제시하더니 

어느새 배달앱들이 싹 장악을 해버렸다.

찌라시와 소식지에 의존하던 마케팅은 급속도로 약화된다.

배달시장이 될까 하던 의문은 삽시간에 지나가버리고 지금 배달앱은 거의 천만에 가까운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큰 손으로 군림한다.


우리는 이런 현상들을 네이버,카톡 등 다양한 포털형 거인들의 등장에서 잘 보았다.

다들 처음에는 자유와 편의를 이야기한다.

그렇지만 어느 순간에 이들은 지배적 사용자가 되면서 막대한 통관세를 부과한다.

결국 사용자는 행복해지는 것일까?

사용자는 아직 편리해졌다고 생각할 수 있다.

모바일 속의 소셜은 어느 정도 사용자에게 편의를 준다.

하지만 상품공급자인 소상인들은 죽을 맛이다.

모두가 빨려들어간 맛집경쟁과 배달시장 경쟁에서 결국

일정한 항목을 지불해야만 사업이 시작되는 꼴이다.


이러한사례는 과거 카드의 확산에서도 발생했었다.

앞으로 애플과 카톡이 페이먼트를 만들면 어떻게 될것인가?


검색,배달,결제라는 각 기능을 극단적으로 확대시킨 공룡들 덕분에 세상은 좀 더 편해질 수 있다.

하지만 정작 우리는 상품공급자들에게 주는 당근은 그리 많아지지 않아 보인다.


이는 부정적 측면만을 극단적으로 키워본 이야기고

다른 측면의 스토리도 가능하다..

다음 기회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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