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4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4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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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2014 트렌드 토크쇼에 다녀왔다.
김난도의 최근 활동을 보면 일종의 지식공장이 만들어졌다는 느낌이다.
공장은 일련의 활동을 통해 공산품을 생산한다.
때가 되면 만들고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고 효용을 이야기한다.
그런 점에서 트렌드 행사는 보졸레를 마시는 기분이다. 
금방 사라지지만 당장은 상큼하게 느껴지는 이 가벼운 와인의 느낌이 고스란히 중첩된다.

반면 조국은 좀 무겁다.
와인으로 나타내보면 김난도는 보졸레, 조국은 컬트 와인
생각을 하게 만들고 때로 듣기에 거북한 이야기도 나타난다.
맛에 동조하지 않으면 좀 거북할 수도 있지만 무시하기에는 무게가 많이 나가는 존재다.

다른 비유도 시도해보련다. 티비 스타일로 구분하면
김난도는 코미디언, 조국은 가수에 비유해보고 싶다.
김난도는 시장을 쫓아 자신을 움직여가는 고객 지향적 전략을 썼다.
조국은 사회의 앞을 보면서 변화에 지렛대가 될 수 있도록 자신의 주장을 던진다.

물론 둘 다 의의가 있다.
있는 정도가 아니라 아주 크다.
그리고 연결되어 있다.

이번 트렌드 2014에 소개된 스몰브라더 small brother를 보면
누군가가 자신을 쳐다보고 기록하는 행위에 대해 소개한다.
XX녀 사건들을 많이 보았는데 이렇게 누군가를 까발리는 행위가
brother에 해당한다.
조국도 행위 하나 하나가 이렇게 원치 않는 focus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런 점을 잘 포착해서 트렌드에 포함시킨 김난도의 순발력도 인정할만하다.

우리는 세상을 꿈꾸기도 하고, 읽기도 해야 하고
가깝게도 보고 또 멀리 내다보기도 해야만 한다.

어쨌든 아는 것은 행함의 출발점이 된다.
트렌드를 읽으면 나의 2014년을 위한 발걸음을 힘차게 딛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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