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워 -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 검색, 음원, 스마트폰, 태블릿을 둘러싼 전쟁의 기록
찰스 아서 지음, 전용범 옮김 / 이콘 / 201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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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글로벌 거인들이 만들어내는 제품은 표면일 뿐이다.

만드는 과정이 선행되었고 그 앞에는 방향잡기가 있다.

인터넷버블 이후에 산업은 재조직되었고 비전을 실현시켜나가게 된다.

공짜 경제에 취했던 세계가 조금씩 수익모델을 만들어가고

그 과정에서 하드웨어와 결합된 MP3 플레이어가 탄생하면서 판도를 바꾼다.

승자인 애플은 결코 모든 것을 하지 않는다.

훔치고 베끼고 조합할 따름이다.

애플의 강점은 집중력이었다. 고속으로 달리다가 갑자기 확 틀어 버린다.

무작정 따라가던 이들, 멈추어서 지켜 보던 이들은 저 뒤로 남겨진다.

집중력의 힘은 리더에 의해 나온다.

그리고 리더가 일하는 방식이 조직원에 체화되었을 때 잘 발휘된다.

이와 대조되던 기업은 MS다.

거인이 노화되고 독점재판으로 심적 부담을 안으면서 이 제국은 노화된다.

후계자인 발머는 게이츠를 따라가기 한참 멀었고 그는 단시 수금원에 불과했는지도 모른다.


하늘은 재능있는 젊은이를 사랑하지만 그가 오만에 빠지면 금방 그 사랑을 거두어들인다.


10년이라는 짧기도 길기도 한 시간 동안 벌어지는 여러 일들이 빠르게 우리 눈앞에 스쳐지나간다.

실리콘밸리 속의 기자는 하나 하나 이면을 드러내서 보여준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돌아보면 우습구나 하는 식의..


하지만 역사의 강점은 효용이다. 인간이 더 현명해지지 않는 한 역사는 매번 같은 교훈을 준다.

이 책에 묘사되지 않았지만 삼성과 LG 등 한국기업에도 같은 상황이 발생했을 것이다.

그리고 무척이나 예외적으로 삼성은 도약해내었다.

구글처럼 천재들의 집단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그 점은 여전히 패로독스로 남아 있다.

서구 인들은 이를 쉽게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 책이 기업속의 문화를 일종의 밈 meme이라는 개념으로 특징지워 설명한다.

한국기업의 밈은 남들과 다르다.

그 차이를 서로 알아야만 설명이 가능할 것이다.

애플,MS,구글의 삼국지가 주인공이라면

이제 삼성,중국을 더해서 5국지가 만들어져야 하지 않을까?


그 주인공으로 당당히 등장할 이들에게 이 책을 필독서로 권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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