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만리 3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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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여름 중화TV에서 <여상육정>이라는 드라마가 시작되었다.

간단히 말해 중국판 대장금이다.

갸녀린 여인이 궁궐에 들어가 여러가지 공을 세우면서 지위가 올라가고 사랑을 구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가만 보면 여자의 적은 여자다.

질투심도 강하고 황제 하나를 놓고 관심이 모이기 때문에 서로 간의 암투는 정말 치열하다.

이런 드라마가 중국에서 히트를 친 이유는 무엇일까?


혁명 덕분에 중국에서 남녀 평등은 우리 생각보다 강력하다.

그렇다면 자연스럽게 여성은 직장의 꽃이 아니라 절반을 차지하는 존재가 되어간다.

모택동이 이야기한 하늘의 절반 만큼이나 말이다.

절반이나 차지하다 보니 이제 직장에서 여성과 여성의 싸움은 드문 일이 아니다.


과거에 삼국지가 한 역할은 무엇일까?

소설은 원래 교양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한다.

학교의 교과서에서 배우지 못하는 실제 사회 모습을 남의 삶을 통해 알게 해주는 게 소설의 역할이다.

근대 사회에서 발자크 소설들이 그랬고, 중국에서 삼국지가, 일본에서 시바 료타로의 소설들이 인기 많았던 이유가 다 생존술을 담은 교양이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제 전장과 전투원들이 바뀌었다.

그러니 생존술도 바뀌어야 되지 않을까?

여성과 여성이 직장에서 싸우는 모습은 삼국지 방식의 전술로는 이해가지 않는다.

질투,음모,약한 모습 보이기,심지어 미인계를 이용한 xx,.. 등


<여상육정>의 인기는 그만큼 커져가는 위상을 보여주고

중국 드라마도 자기 사회의 니즈를 읽어가는 솜씨가 발전해감을 알려준다.


조정래 작가의 정글만리 또한 소설의 본연의 역할을 보여준다.

그동안 한국에서 모자란 것이 바로 중국에 대한 충실한 이해였다.

해안과 내륙이 다르다. 싼 임금에서 이제 졸부천국이 되어가는 중국의 현대 모습을 폭 넓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우리가 작고 그들이 크기 떄문에 말이다.

그러니 신문을 봐도 때로 모순된 이야기들이 가득한 덕에 장님 코끼리 잡는 모양새였다.

앞으로도 이리 머뭄을 안타까이 여긴 우리 조작가님이 노구를 끌고 중국 천지를 다녀신 덕에 이제 우리도 <정글만리>를 얻게 되었다.


조작가님의 한 마디는 정말 가슴에 와닿는다. 

우리 작가들이 돈에 대해서 무심한 덕에 현실이 담기지 않은 작품에 머무른다.

이 책은 정말 돈에 대해 인간이 얼마나 처절한지를 잘 보여준다.

돈, 종교가 사라진 중국에서 인간 본래의 욕망은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다시 강조하건데 소설은 생존술을 가르치는 지침서다.

커져가는 중국을 무시하고서 앞으로 FTA 시대에 한국의 기업이나 개인이 온전하기는 쉽지 않다.


여상육정이든 정글만리든 우리의 시야를 넓혀주고 교과서에 없고 신문에 없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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