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국민앱 카카오톡 이야기 - 카카오톡 성공을 일군 김범수, 이제범의 꿈과 열정 꿈을 주는 사람들 1
문보경.권건호.김민수 지음 / 머니플러스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인터넷,모바일 분야에서 두 가지 뉴스가 동시에 들어온다

야후가 한국에서 철수한다는 이야기다. 사뭇 충격스럽지만 아쉬운 결과다

한국을 뺀 아시아권 거의 대부분에서 야후가 선전하고 있는 점과 비교해보면

한국 포털의 선전이 뛰어나다


또 하나 카카오가 야후 재팬과 제휴해서 일본에 나간다고 한다


한 나라의 경쟁력은 1등하는 산업에서 나타난다

네이버나 다음도 실패하던 해외경영에 벤처가 툭 튀어나간다니 놀랍다


한국인의 창조력에 다시 한번 감탄하게 된다.

그럼 카카오는 어떤 기업일까?

이 책과 다른 이야기를 섞어서 풀어 보았다.


>

카카오는 유익하다,재미있다,돈 절약도 된다

이렇게 좋은 일은 누가할까?

대기업은 아니다

과거의 통신사 혹은 대기업 계열의 ISP였던 하이텔,유니텔 등은 아니다

막대한 투자,고정된 가격으로 계산서를 잘 뽑고 시작하는 사업가들은

절대로 이런 재미를 추구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카카오 이런 기업들은

먼저 가치를 준다, 그것도 매우 오랫동안

한참 보다가 정말 이렇게 유익한 일을 하는 기업은 돈을 벌어야 되 하는

미안한 마음이 고객에게 들게 한다

그런데도 광고도 잘 안보인다


예전에 네이버,다음이 그런 기업이었다

그렇지만 어느때인가 수익모델을 만들고 나더니

검색은 몽땅 광고가 되어 버렸다

돈을 받아야 좋은 자리를 내어준다는 사고방식에 아주 철저해진 것이다

그리고 나더니 새로움은 없어졌다

사용자에게서 알게 모르게 시간을 빼앗고 그 대가로 막대한 돈을 버는 또 하나의 괴물이 되었다


반면에 카카오는 다르다

아주 오랫동안 공짜 재미를 잘 주려고 노력했다

이런 집중이 곧 이어 대박으로 돌아오게 된다


처음 카카오가 나오고 통신 대기업은 일단 무시 전략을 했다고 한다

자신의 이익에 반하는 소기업을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에 강한 힘으로 한 두번 두들겨 보았다

언론 영향력을 잘 활용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막바로 반격이 왔다. 기자 한명의 카카오 비판은 그에게 

지금까지 평생 받아보지 못한 트위터 욕설 바가지를 뒤집어 쓰게 했다


단돈 1$를 받아서 고객에게 배리어를 주지 않는다

절대 스스로 홍보 하지 않는다

작은 돈 보다 중요한 건 평판이다 
속도가 중요하니 가볍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서 카카오스토리를 분리했다
등등

1차 인터넷 혁명의 최종 승자로서의 경험을 잘 살린
카카오 경영진들의 현명한 대처는 막대한 자본을 가진
거대 기업들 틈바구니에서 기적을 만들었다

시대가 변 할 때 기회가 있다
관찰력,용기,전략적 사고 등이 모두 중요하다
짧은 시간 급속한 도약을 보인 그들의 성과에 찬탄하고
항상 초심을 유지해주기를 바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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