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가의 황제 블룸버그 스토리
마이클 블룸버그 지음, 장용성 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1999년 6월
평점 :
절판


2001년 뉴욕시장으로 당선, 유태인, 중산층에서 평범하게 성장했지만 우수한 두뇌와 사교력으로 성공.

매사에 적극적인 성격이고 난관에 결코 굴복하지 않은 야망 많은 사람.

오래 다니던 회사에서 해고 당하는 것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무려 1000만불의 위로금을 받고) 하지만 곧이어 자신의 돈을 다 때려박아서 회사를 만들고 죽도록 일한다. 남들이 가보지 않은 길을 간다는 것에 전혀 두려움도 회의도 없이 다시 죽도록 자신의 회사를 위해 일한다. 아침 7시반부터 저녁 늦게까지 주6일 동안.

이 회사는 매우 짧은 기간에 성장하여 기존의 미디어 업계 강자인 다우와 로이터를 물리치고 경제경영 분야의 최고의 통신 서비스 회사로 발돋움한다. 이렇게 된데에는 단지 열심히 일만 한것으로 충분치 않다. 그보다는 블룸버그 자신이 형식파괴자 였고 완저히 새로운 시각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자신의 회사에 개인주의를 없애서 모두가 함께 팀으로 일하는 것을 원했고 우선 자신부터가 개인사무실이나 기타 권위적 특권을 전부 포기해버렸다. 같이 먹고 같이 주차하고 같이 일하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었다. 이는 단지 일하는 형식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원활함을 만들어 다른 전통적 회사들이 감히 시도해보지 못한 참신한 서비스를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결과 다운사이징이라는 컴퓨터 혁명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서비스 개편에서 블룸버그는 공룡 IBM에만 매달리던 회사들을 젖히고 발빠르게 자신의 서비스를 확장시켰다.

블룸버그의 개인적 특성, 의례 성공한 사람에 따르는 개인사, 고백 등도 같이 담겼지만 역시 핵심은 이와같은 파괴와 창조의 미학이라고 본다.

한국의 많은 경영자들이 귀담아 들어야 할 대목이 아닐까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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