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페이지의 설득 드라마, 파워 프레젠테이션 삼성언론재단총서
김은성 지음 / 서해문집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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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에서 누구나 처음 겪는 어려운 일이 프레젠테이션이다. 학교 교육 자체가 아예 그 방향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배울 수는 있다. 나아지기도 한다. 그렇지만 그 과정에서 치러야 하는 대가는 워낙 크다. 어디 short cut은 없을까 주변에 눈을 돌려본다.
그러다 걸린 강좌가 바로 이 책의 저자 김은성 KBS 아나운서가 SERICEO에서 진행한 스피치 강좌였다.

김은성 아나운서는 국내 스피치 1호 박사다. 그가 SERICEO에서 진행하는 스피치 강의는 최고 인기 강좌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책 <파워 프레젠테이션>에는 강좌 중에서 프레젠테이션 관련 핵심 조언을 모았다.

저자 스스로가 명 프레젠테이터이지만 주변에 오랫동안 조언을 제공했다. 거기서 나온 풍부한 실전 지도 경험이 같이 녹아 있다.

책에서 모델로 삼는 두 인물은 오바마와 스티브 잡스다.
정치와 경제에서 1등을 이루어낸 그들은 자신이라는 상품을 말 속에 잘 포장해 전달한다.
국내에서 잡스처럼 이라는 타이틀로 <프레젠테이션> 잘하기 기법을 많이 이야기하지만 겉모습의 모방에 머무르지 않는가 하는 아쉬움도 있었다. 반면 김박사의 이 책은 잡스의 스피치가 가지는 이론적 분석을 제공하여 한층 높은 이해를 제공한다.

명 프레젠터의 비밀로 “상위인지”를 거론한다.
자신의 행위를 바깥에서 볼 수 있는 눈이 상위인지라고 한다.
이를 통해 간혹 만나는 돌발 상황에서 즉시 자신을 조정하여 적응하게 만들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게 한다.
이러한 스피치를 장기간 연구한 각종 커뮤니케이션 이론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접종이론, 나선이론,인지 부조화 등등.

기존의 다른 말 잘하는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깊은 분석이 잘 정리되었다.

이 외에도 명 스피치에 대한 세밀한 이해가 이어지고 무엇보다 마음에 드는 점은 실전 훈련이다. 현장 지도 경험에서 쌓인 노하우를 정말 싼 값에 아낌 없이 풀어놓는다.

리허설 방법
프레젠테이션 척도
발표 단계별 준비
창조적 프레젠터 10계명

등의 내용이 그것이다.

비싼 강좌에서 배우기 힘든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친절한 조언들이 상황에 맞추어 순서대로 잘 정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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