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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할리우드를 폭격하다 - 오가 노리오 회장의 50년 경영일지
오가 노리오 지음, 안소현 옮김 / 루비박스 / 2004년 5월
평점 :
절판
소니 전사장의 자서전.
개인사에 대해 치중하였고 막상 기업 경영은 생각만큼 많지 않음.
따라서 제목 그대로 보고 소니가 할리우드에 뿌리내린 역사와 실력을 보고 싶었던 나로서는 실망이 많았다. 기업 경영에 대한 내용은 대체로 다른 책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가령 플레이스테이션 진출만 하더라도 김지룡의 <나는 일본 문화가 재미있다>에 나온 이야기가 더 쉽게 와 닿는다.
소니는 일본의 다른 기업과 다르게 하드웨어에서 컨텐츠까지 계열화되어 통합 된 효과를 나타낸다. 극장 체인을 가지고 있고 거기에는 소니가 만든 디지털 사운드 시스템에 따른 음향효과를 누리며 소니 컬럼비아의 영화를 볼 수 있다. 영화안에는 종종 소니의 간판이 나타난다.
반면 국내 최고 기업 삼성에는 컨텐츠가 없다. 삼성영상사업단이라는 이름의 영화산업은 IMF에 쉬리 하나 남기고 접어버렸고 음향기기 부문은 블루텍이라는 이름으로 분사시켜 버렸다. 덕분에 홈씨어터라는 새로운 조류, MP3 플레이어라는 히트 상품에서는 follower 밖에 되지 못했다.
이런 부족함 덕분에 더더욱 소니 사례는 중요한 관심사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별로 신기한 내용을 확인할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