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부장 1
히로카네 켄시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1년 10월
평점 :
품절


시마과장이 호황기의 일본, 록펠러 센터를 사들이고 미국의 자동차 회사들을 벼랑끝으로 몰아부치는

떠오르는 태양의 시대의 일본을 나타냈다면

시마부장은 정반대다. 가라앉는 시대의 일본으로 거품성장이 끝나면서 회사원들 모두 종신고용이

무너지는 충격속에서 흔들리고 있다.

시마 또한 본사를 떠나 여러 자회사를 왔다갔다 하게된다. 와인,음악,지방 판매점 등등.

이 작품의 장점 하나는 역시 사실성을 통해 다양한 산업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보는데 있다.

와인에 대해서는 저자가 따로 책을 낼 정도로 깊게 분석하였기에 도움이 많이 된다.

음악의 비즈니스 쪽은 역시 야쿠자와의 연관이 깊고 그들의 세계를 볼 수 있다.

작품이 후반부로 갈수록 일본의 뿌리깊은 파벌체제가 나오는데 나는 이 파벌경쟁을 또 하나의

봉건제로 볼수 있는 것 같다. 일본의 내각제나 기업의 사장선임 방식 모두 전통 봉건사회의

구조와 매우 흡사하다. 시마부장 후반부로 가면 이런 면들이 잘 묘사되었으니 읽어내시기 바란다.

그리고 역시 이 작품에도 한국과 중국은 전혀 등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마지막에 다다러서는 결국 둘 다 나타나는데 특히 중국의 의미가 매우 크게 부각된다.

이것 또한 일본 기업의 흐름을 그대로 잘 반영하는 것이다.

일본은 실제 한국보다 중국투자가 늦었고 덕분에 동남아제 일본산보다 중국제 한국산이 시장에서

더 호평을 받는 흐름의 변화를 만들어서 적지 않은 손해를 보았다.

새로 시작하는 작품 - 아마 시마이사 - 에서는 중국을 무대로 한 시마의 활약이 기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