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텔레비전의 소멸 - 미디어 시장의 빅뱅은 시작됐다
사사키 도시나오 지음, 이연 옮김 / 아카넷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개인 한명 한명이 신문사 하나와 방송사 하나를 가질 수 있는 시대..

지금 일어나는 변화를 단적으로 표현해서 가슴에 꽃히는 말이다.

여기서의 신문사는 블로그나 페이스북, 방송사는 팟캐스트나 유튜브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 도구를 통해 각자는 자신을 자유롭게 표출한다.

이렇게 뜨는 미디어가 있다면 반대로 가라 앉는 미디어도 있지 않을까?

가라 앉는 쪽은 기존의 TV, 신문사들이다.
미국에서는 뉴욕타임즈, 워싱턴 포스트와 같은 전통의 명가들까지 경영난에 봉착해서 뼈를 깍는 구조조정을 하고 있다. 신문 매니아였던 워렌 버핏도 자신의 견해에 오류가 있었다고 인정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더 강화되어 전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한국에도 밀려온다.

이 책은 일본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지만 구조상 비슷한 면이 많다.

저자는 방송의 경우 자세한 예를 들어 최근의 추락이 왜 불가피한지 설명해준다.
방송의 무기는 막대한 비용이 드는 제작 시스템과 라이선스라고 한다. 오히려 본질이라고 생각되는 콘텐츠는 값싸게 외주를 준다.
방송이 갖고 있는 매력 때문에 참여하려는 다수의 지원자가 있고 콘텐츠는 이렇게 해서 싸게 만들어진다. 원청자, 중간, 최하도급자까지 이어지는 하도급 구조는 1억을 투입해도 막상 최종 제작자에게는 몇 백 밖에 돌아가지 않는다고 한다. 방송사의 고액연봉과 제작자의 최저생계비 수준의 이라는 쉽게 보아도 공정하지 않다. 이런 비효율 체제의 결과는 자연스럽게 프로그램의 질 저하로 이어진다.

이 상태에서 인터넷의 발전을 통해 만들어지는 프로 같은 아마들의 등장이 실질적인 위협이 된다.

매스가 사라지고 소중, 분중에 적응해야 하는 시대에 전통을 고집하는 건 낙오되기 십상이다.

참 내 주변에도 보면 김어준의 팟캐스트에 푹 빠진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딴지일보의 삐딱한 시각이 정치 불신의 현 시대에 청량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런 팟 들이 돈을 벌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반대편 전통 매체들이 점점 돈을 잃는 건 자명해진다.
특히 구글의 애드 시스템들이 큰 곳에서 작은 곳으로 돈을 이동시키는 흐름을 점점 가속화시킬 것이니 말이다. 
 
이런 시대 흐름에 맞추려면 무엇을 해야할까?
브랜딩이 중요할 것이다. 순간 순간의 머물렀다가 스쳐감이 아니라 꾸준하게 내 콘텐츠를 소비하게 만들려면 신뢰를 담은 브랜딩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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