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5%로 가는 사회탐구교실 1 - 섬과 바다 상위 5% 총서 41
사회탐구총서 편찬위원회 엮음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를 위해 빌려왔다가 어른인 내가 읽어봐도 
정말 남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마음이 마구 난다.

3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는 자연조건은 오랫동안 잘 활용되지 못했지만
지금 세계 상위의 공업 및 무역국가로 가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된다.

바다는 단순히 오가는 통로에 그치지 않고 우리에게 많은 먹거리를 준다.
어업이 파도와 싸우는 위험한 직업에서 머리를 잘 쓰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연구과제를 우리에게 던진다.
양식의 기법도 가두리를 넘어 바다목장 등으로 발전해가는데 그 과정과 이유 효과들까지
읽는 이들에게 잘 보여준다.

바다위에 하나씩 떠 있는 섬들은 그냥 보기에도 무척 아름답다.
쿠크다스 광고에 나오다가 이제는 아예 경남관광의 상징이 되어버린 매물도의 등대섬을 비롯해
한국의 해안과 섬들의 아름다움은 아직 세계에 제대로 이해되지 못하고 있다.

그런 섬들을 하나 하나 거론하면서 특징과 역사를 간략히 나마 골고루 다루었다는 점은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읽다보면 마치 내 눈으로 지면을 따라가며 여행을 하는 듯 하고 실제 직접 가족과 몸을
움직여 보고 싶도록 동기부여도 한다.

이해명 교수는 자녀를 키우며 사회 공부를 잘 하게 만드는 비결은 바로 여행이라고 강조했다.

그렇게 자녀와 부모가 함께 여행하며 즐거움을 만들며 지식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인데
어찌 칭찬을 아낄 수 있겠나..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는야 돌아이 2009-09-17 0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아이와 함께 할수있는 최고의 교육은 여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쉬운듯하지만 저에겐 정말 쉽지않네요.
시간+비용+준비성(부모가 마음의 여유를 갖지 않으면 어렵더라구요 ^^ 지금제가 그러네요) 저와 아이들을 위해, 추천하신책 탐독해 보겠습니다.

나는야 돌아이 2009-09-17 05: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근데.. 돌아이는 누굴까요? 알아맞춰 보세요.

2009-09-17 08:45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