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5%로 가는 역사탐구교실 9 - 해양사, 사회 탐구 총서
김용만 지음, 사회탐구총서 편찬위원회 엮음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8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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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사

역사 공부가 재미없게 되는 큰 이유는 연도별 암기, 정치 위주의 소개 중심으로 만들어진 교과서 탓이 크다. 삶 속의 이야기 중 중요한 것을 뽑아내어 후대에 물려주려고 하는 선인들의 노력이 역사편찬이다. 그런 각도로 하나 하나 살펴보면 다 약이 되는 귀한 대목들이 많다.
그런 점에서 이번 스콜라의 상위 5% 시리즈가 펼치는 주제 위주의 책들이 흥미를 많이 끈다.

해양을 주제로 전개된 이번 이야기는 어른으로서 나에게도 배울 점이 많았다.

역사를 보면 바다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민족의 역사적 지위가 달라진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고대로부터 한반도의 각 국가가 어떻게 바다를 활용했는지 시대별로 잘 정리해준다.
가야의 철교역, 고구려와 발해가 중국과 싸우면서 수군의 활약이 컸던 점, 지금이야 한국의 일부지만 예전에는 독립되었던 우산국과 탐라국의 모습 등 다양한 바다 이야기가 계속 이어진다.

한반도의 역사를 두루 보면 과거에 외국과의 교류가 적지 않았고 이들 중 상당수가 바다를 통해 왔다고 한다. 멀리 인도에서 왔다는 허황후 설화, 처용 등도 있고 보다 가깝게는 신라의 장보고가 완도를 중심으로 한중일 3국의 바다를 제패한 기록도 자랑스럽다.

그런 바다를 잃어버리게 된 것은 고려 후기부터다.
정확한 이유는 쉽게 찾기는 어렵지만 세계제국 원과의 관계가 비평등 하였고 원이 고려인의 배를 파괴하는 등 압박이 컸기 때문이 아닌가 추정된다.
덕분에 조선은 바다에서 나타나는 외국배를 놓고 괴물이라고 생각해서 피하고 하멜과 같이 난파한 이방인들을 박대하다가 후일 식민지가 되는 비운을 겪게 되었다.

반면 멀리 스페인,영국 등은 바다를 새로운 출발점으로 보아 멀리까지 자신의 국세를 떨치는기초로 삼았다. 가까운 일본도 일본은 쇄국 와중에서도 작은 섬 하나를 주고 밖으로의 통로를 아예 막지 않았더니 후일 제국주의로 가는 발판으로 유용하게 써먹게 된다.

이 외에도 바다라는 같이 누릴 수 있는 공간을 어떻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나갔는지가 역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책의 의도가 초등생의 선행학습, 중학생에게는 총괄정리라는 공부를 위한 의미가 큰 편이다. 시험을 분명 의식한 책이기는 하지만 학습자에게 가장 중요한 흥미의 유발을 통한 깊은 사고로의 유도라는 점에서 소기의 목적 이상을 하는 것 같다.
아마 당장 하나 하나 시험 공부에 바로 기여한다고 보기는 어렵더라도 이 책의 효용은 더 넓게 보아야 한다. 학교를 떠난 다음에도 살아가면서 오랫동안 역사를 우리와 함께 가도록 흥미를 북돋와 줄 수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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