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해법수학 F2 - 초등 1
최용준.해법수학연구회 지음 / 천재교육(학습지) / 2005년 4월
평점 :
절판


1. 좋은 점 - 창의력 키우기에 좋은 시도

다른 유명 수학교재와 비교되는 특징을 몇가지 가지고 있다.

제목에 나온 창의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문제 형식을 새롭게 하고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자신만의 해결방법을 연구하도록 만들었다고 한다.

문제 형식을 살펴보면 미로,펜토미노,저울,장기판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한다.
풀어야 할 과제도 놀이 형식을 취해 삶 주변에서 발견하기 쉬운 내용으로 채워진 경우가 많다.
전체 구성으로 보면 약 100여개의 새로운 형태를 만들어냈다고 하는데
노력을 꽤 인정해야 한다.

상상력으로 보면 펜토미노라고 다른 모양을 조합하는 문제의 경우는
두개의 다른 모양을 합쳤을 때 어떤 모양이 나오는지를 스스로의 머리로 맞추어야 한다.
완전히 정해진 패턴만 따라가기 보다 훨씬 머리를 굴려야 한다.

이 경우 펜토미노 보조교재를 활용하면 효과가 더 극대화 될 것 같다.

아마 저울 등도 마찬가지로 직접 무게가 다른 모양을 저울에 올려 놓고 움직이도록 하면
더 효과가 즉각 나타날 것이다.

2. 기대 보다는 부족했던 보조수단들

인터넷, CD롬 등 보조교재를 동원해 학습 전반을 지원하게 만든 것도 무척 좋은 시도다.

단 막상 들어가보면 처음 생각만큼 뛰어나구나 하는 느낌은 안들었다.
CD롬의 경우 사용자의 왔다갔다 하는 내비게이션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아서
소모되는 시간도 많았고 반응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지니키즈와 같은 전문 사이트에 감히 비교하겠냐 하는 생각도 해보았지만
역시 아쉬움이 남는다.

웹사이트도 방문해보니 look & feel, navi 모두 직관적이지 않고 시간을 정말 많이
소모하게 만들었다.

이런 점들이 보완되면 on-off 모두 연계된 좋은 교재로 발전하리라 생각되고
그런 기대를 담아 비판을 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