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 네 안에 춤추는 동기를 찾아라 - 송인섭 교수의 성적 지배 법칙
송인섭 지음 / 대교출판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아이들 공부하는 것 보면서 공부하는게 중요하다고 강조는 하지만 막상 하나 하나 개선을 해주려고 하면 내가 저때 어떻게 했던가 가물가물하다.

이 책에서는 송인섭 교수가 공부에 가장 중요한 처음 동기부터 출발해서 마지막 요령까지 차분한 어조로 그림을 곁들인 설명과 편안한 서술로 전개해준다.
한번쯤은 다 들었고 머리속에서 아하 그렇지 하며 동의를 했지만 막상 삶에서 잊어 먹던 일들을 여기서 다시 발견하게 된다.
정말 중요한 것은 아이가 그 깨달음을 이어 받아서 자기 것으로 해줌이다.

꿈.
꿈을 가지게 해주는 것은 말로의 강요가 아니라 위인전, 명사와의 만남 등 여러 수단이 있을 것이다. 모든 일이 재미를 느끼고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면 그걸로 족하리라.

성공학 책의 구조가 다 같듯이 이 책에서 보여주는 아이 공부지도법도 비슷비슷하다. 하지만 삶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게으름,나태,좌절이라는 적들에게 끝까지 맞서는 것은 그만큼 쉽지 않다.
그럴 때 마다 자기의 이상을 다시 떠올리며 힘을 받아감이 중요하다.

여기서도 또한 가장 좋은 교육이 모범이라는 이치를 상기하면서..

덤으로
마지막을 장식하고 있는 과목별 공부지침을 열거해본다.

과목별 지침

국어.
따로 공부하지 말고 책읽고,발표시키고,글쓰게 만들어라.

사회는 외우지마라, 암기과목이라고 생각하면 지겨워진다.
은행,마트 등 생활의 주변에서 체험할 때 정확히 질문하고 왜 그런지 이해하도록 만들어라.
방학때는 현장학습을 다녀라. - 백문이 불여일견.

과학.
실험이 꽃이다.
비행기를 움직이는 힘 백번 공부하는 것보다 직접 모형 비행기 만들어 날려보내는 체험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그 다음 단계로 보는 책은 <스터디코드>다.
고교생에 적절한 공부법인데 여기서 나오는 과목별 학습 요령을 읽으면서 더 쉽게 만들어 아이가 체득하도록 주기적으로 강조해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