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할 수 있는 장사로는 역시 먹는 장사가 주종을 이룬다.
프랜차이즈 박람회에서 먹는 장사는 늘 단골로 등장하는데
바뀌는 것은 재료다.
고기류로 놓고 보면 소,돼지,닭 이 세가지가 번갈아 나온다.
종류를 바꾸게 만드는 것은 소득 수준이 가장 핵심 변수다.
돈 많으면 소, 안되면 닭 그것도 아주 별로면 아예 매운 맛이 등장한다.
고통 받을 때 뇌에서 나오는 자가 치유 호르몬을 방출시키기 위해 일부러
매운 맛을 먹게 만든다나...
수년전에 유행했던 불닭이 딱 그런예인데 경기가 풀리니 그런 부문은 이제 쉽게
찾기 어렵다. 역시 맛의 본질은 맛 자체에서 찾아야 한다.
이번 전시회의 주류는 소 였다.
부동산, 주식 등이 올라서 소비 심리가 강화되었고 FTA를 통해
미국산 소고기가 값싸게 등장 할 수 있다는 점이 작용하였다.

해산물 쪽을 보다 보니 신선한 아이디어로 냉장참치가 등장하였다.
참치의 소비 대국인 일본에서도 냉장참치는 주류가 아니다.
워낙 덩치가 크고 근해가 아니라 원양에서 잡히기 때문에 냉장하려면
공수를 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일본의 초밥왕이나 맛의 달인을 보면 참치에 대한 일본 사람들의 애착
더해서 더 좋은 맛을 추구하기 위한 참치사랑이 정말 눈물 겨울 정도로 나온다.
험한 바다에서 폭풍 치는 사이를 뚫고 배를 조종하고 낚시 하는 쇼타의 모습이 감동적이다.
아마 먹는 재료에 대해 감사하라는 의미일 것이다.

하여간 냉장참치는 확실히 맛이 달랐다.
같이 간 아들 녀석이 어 이건 보통 횟집에서 먹는 것과는 다르네요 참 맛있어요 할 수준이었다.

정말 한국사람들도 입맛이 급속히 고급화되는구나 하는 느낌을 확실히 갖게 해준다.

나머지 분야를 보면 잡다한 테마는 많이 줄었다고 보여진다.
한때 휩쓸었던 요구르트 등은 이제 사라지고 없다. 레드망고 뒤를 따라 등장한
그 많은 브랜드는 다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해진다.

다이얼패드의 후신인 인터넷 전화의 전시 부스에서 내가 던진 닷트는 휴지 한통으로 끝났고
아들이 던진 닷트는  USB 1GB를 건지게 되었다.

다양한 경품을 구경하면서 마케팅 비용도 점점 회복추세인 것을 보면
소비 하는 마음도 점점 커져가는 구나 하는 정도의 느낌을 주었다.

늘 같은 것 같지만 변화하는 프랜차이즈 산업, 흥미를 갖고 쳐다보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